본문 바로가기
역사 잡동사니/역사 논설

명사明史-청사고清史稿, 올량합兀良哈 타안朵顏의 땅은 몽골 ... [솟대]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11. 23.
그림 1. Buir호수와 Hulun호수일대의 흑룡강수계부터  어양漁陽에 이르는 타안朵顏、복여福餘、태녕泰寧의 삼위三衛의 몽골땅
         (현재는 내몽골지역으로  대령大寧路(적봉일대-현 요서지역)을 합하면 전체 내몽골자치구의 절반에 해당하는 광대한 지역이다)


타안朵顏、복여福餘、태녕泰寧의 삼위三衛는 원래 올량합兀良哈에 속하였으며 명明 고황제高皇帝는 북원정벌의 필요성에 따라 조선朝鮮으로부터 이들을 뺏어 복속하여 삼위三衛를 설치하였습니다.
올량합兀良哈-우량카이-는 두 부류가 있는데 하나는 몽골부족의 하나로 북원의 좌익이며 다른 하나는 려진족으로 후대에 해서려진이라 불려지는 부류입니다.
익히 알고 있듯이 올량합兀良哈-우량카이-은 조선의 건국자인 이성계를 따라 조선에 내부하였고 홍무제(주원장)에 의해 명明에 신속여부로 조선朝鮮과 명明사이에 외교분쟁이 일어나는 알력까지 있었지만 올량합兀良哈-우량카이-중 일부는 태종-세종때의 영락제에 의해 완전히 조선朝鮮이 아닌 명明에 내부하였습니다.

명明 중기이후 북원제국이 다시 바트문크 다얀칸에 의해 다시 강성한 세력으로 제국이 부활하던 시기부터 북원의 좌익에 의해 정복되기 시작하여 타안朵顏、복여福餘、태녕泰寧의 삼위三衛는 차례로 북원으로 편입되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가장 북방에 위치한 조선과 명 개국초엽의 올량합兀良哈의 타안朵顏이 정주한 땅이 어딘가를 확인해 보면,
명사明史와 청사고清史稿는 둘다 타안朵顏의 땅에 대해 놀라운 기술을 하고 있습니다.
먼저, 1928년 중화민국에서 출간된 청사고清史稿를 보면 내몽골 최북방의 대흥안령산맥 이서의 흑룡강 상류 수계인 호륜패이(Hulunbeir)呼倫貝爾일대를 명明나라때의 타안삼위朵顏三衛의 땅이라 기술하고 있습니다.
[清史稿 지리地理편 ] 흑룡강黑龍江/ 호륜직례청呼倫直隸廳
명明나라때에는 타안삼위朵顏三衛에 속하였다.(明屬朵顏三衛.)

명사明史는 더욱 놀라운 기술을 하고 있는데 타안朵顏、복여福餘、태녕泰寧의 삼위三衛는 올량합兀良哈에 속하며 그 땅은 어양새漁陽塞 북쪽으로부터 흑룡강黑龍江 남쪽에 이른다고 하였습니다.
[명사明史 열전列傳 타안朵顏 복여福餘 태녕泰寧]
타안朵顏、복여福餘、태녕泰寧은 고황제高皇帝가 그곳에 삼위三衛를 설치하였다.
그 땅은 올량합兀良哈에 속하였으며 흑룡강黑龍江 남南쪽,어양새漁陽塞 북北쪽이다.
(朵顏、福餘、泰寧,高皇帝所置三衛也.其地爲兀良哈,在黑龍江南,漁陽塞北.)

명사明史의 어양새漁陽塞, 즉 어양漁陽은 구수泃水가 북쪽에 있고 고하沽河가 남쪽에 있다 하였습니다.
[명사明史 지리地理편 ]
홍무洪武 초년(1368년), 주州의 치소治所를 어양현漁陽縣으로 하여 관청省이 들어섰다.
서북西北에 반산盤山이 있고 동북東北은 공동산崆峒山이 있다. 또한, 구수泃水가 북쪽에 있고 고하沽河가 남쪽에 있다.
(洪武初,以州治漁陽縣省入.西北有盤山.東北有崆峒山.又泃水在北,沽河在南.)

관련글  :  "  http://www.coo2.net/bbs/zboard.php?id=con_4&no=20005  "


그림 2. 장개석의 국민당정부의 <중국여도>와 송말 제작되었다 하는 <거란지리도>의 고하沽河(=백하白河)

고하沽河는 지금의 백하白河임을 20세기초 국민당정부가 만든 <중국여도>에도 나와 있습니다. 백하白河는 북경시의 북동편이고 운영자님이 소개하시기도 어양漁陽을 회래일대로 보았습니다.  
현 차이나 학계등은 바로 인근인 동쪽의 현 계현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림 3. 운영자님 소개하신 지도의 어양漁陽(회래현 일대)


따라서, 어느 쪽이든 어양새漁陽塞의 북변은 대체로 북쪽으로 회래일대를 기준으로 하면 현 만리장성밖의 장가구시북쪽이 또는 계현일대를 기준으로 하면 원상도유적지북쪽이 됩니다.

또한, 흑룡강黑龍江까지 이른다 하였으니 여기서 흑룡강黑龍江은 만주가 아니라 몽골동부인 대흥안령산맥이서의 Buir Lake(貝爾湖)와 Hulun Lake(呼倫湖)와 연결되어 잇는 대흥안령산맥 산기슭에서 서쪽으로 흘러나오는 합이합하哈爾哈河와 오이순하烏爾順河와 액이고눌하額爾古訥河의 흑룡강 상류수계와 서쪽에서 동류하여 Hulun Lake(呼倫湖)로  서입해 흘러들어오는 케를렌강 하류의 수계를 이르는 것입니다.


올량합兀良哈의 하나인 타안朵顏의 위치로 려말선초에 이성계에 의해 복속된 올량합兀良哈의 땅이 어디까지였는지 알 수 있으며 원말명초에 북원의 나하추와 이성계가 싸우던 지역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상당히 북쪽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타안朵顏、복여福餘、태녕泰寧의 삼위三衛를 해서려진의 올량합兀良哈으로 볼지 아니면 몽골의 올량합兀良哈으로 볼지 혼선이 있지만 설사 이들을 몽골 올량합兀良哈-우량카이-로  가정하더라도 고려말엽에 고려를 침략한 나하추-나하추는 몽골 올량합兀良哈임-세력의 위치가 대흥안령산맥 서쪽의 내몽골지역들이니 조선의 강역이 저 아래로 수천리 떨어진 현 압록강이나 두만강따위를 경계로 한 반도국가 아님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명나라 중기에 이르면 타안朵顏의 위치가 려진족이 동남으로 내려가면서 동쪽으로 들어와 대흥안령이동의 현 치치하얼齊齊哈爾시 일대까지 들어오며 청나라때 흑룡강黑龍江의 치소인  용강부龍江府가 이곳인데 역시 타안朵顏의 땅이라 하므로 타안朵顏이 조선의 내지로 가장 동진한 지역이 치치하얼齊齊哈爾시일대가 되므로 이와도 일맥상통합니다.



여기서, 요사나 금사의 흑룡강이 무엇을 말하는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됩니다.
요사나 금사의 황수중 몽골과의 접계는 바로 현재의 케를렌 강이므로 흑룡강은 부이르호와 후룬호일대에 인접한 흑룡강의 상류수계들이거나 아니면 남쪽으로 그에 인접한 대흥안령산맥의 서쪽 산기슭에서 흘러내려오는 수계를 말합니다.

그런데, 후자에 해당하는 명대의 대령大寧이북과 부이르호일대 수계사이에 위치한 하천은 별로 많지 않으므로 요사와 금사를 찬찬히 비교해보면 정확한 위치를 가늠하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

신교본명사新校本明史 / 열전列傳 / 권卷 三百二十八 열전列傳 第二百十六 /
외국外國 九 / 타안朵顏 복여福餘 태녕泰寧

타안朵顏、복여福餘、태녕泰寧은 고황제高皇帝가 그곳에 삼위三衛를 설치하였다.
그 땅은 올량합兀良哈에 속하였으며 흑룡강黑龍江 남南쪽,어양새漁陽塞 북北쪽이다.
한漢나라때의 선비鮮卑、당唐나라때의 토욕혼吐谷渾、송宋나라때의 거란契丹이 모두 그 땅이다.  원元나라는 대녕로大寧路의 북北쪽 경계로 삼았다.

[원문]
朵顏、福餘、泰寧,高皇帝所置三衛也.其地爲兀良哈,在黑龍江南,漁陽塞北.漢鮮卑、唐吐谷渾、宋契丹,皆其地也.元爲大寧路北境.

☞ 고황제高皇帝 : 명明의 창업자 주원장,  자는 국서國瑞, 연호는 홍무제洪武帝,
                 묘호는 태조太祖, 시호는 고황제高皇帝.
☞ 어양새漁陽塞 : 명대明代의 어양漁陽은 명사明史는 계주의 치소인 계현이라 하였다.
  (아래 明史참조)
명사明史 / 지志 / 권卷 四十 지志 第十六 地理一 / 경사京師 / 순천부順天府
계주薊州
홍무洪武 초년(1368년), 주州의 치소治所를 어양현漁陽縣으로 하여 관청省이 들어섰다.
서북西北에 반산盤山이 있고 동북東北은 공동산崆峒山이 있다. 또한, 구수泃水가 북쪽에 있고 고하沽河가 남쪽에 있다.  주州 북北쪽은 황애욕黃崖峪, 관전욕寬佃峪등의 관문關이 있다.  동으로는 석문진石門鎮이 있고 서쪽으로 부로부터 2백리 떨어져있다.
거느린 현縣은 4곳이다.  : 옥전玉田, 풍윤豐潤, 준화遵化, 평곡平谷
[원문]
洪武初,以州治漁陽縣省入.西北有盤山.東北有崆峒山.又泃水在北,沽河在南.州北有黃崖峪、寬佃峪等關.東又有石門鎮.西距府二百里.領縣四.
玉田, 豐潤, 遵化, 平谷




신교본청사고新校本清史稿 / 지志 / 권卷 五十七 志三十二 지리地理 四 /
흑룡강黑龍江/ 호륜직례청呼倫直隸廳

호륜직례청呼倫直隸廳:
성省 서북西北 860리里로 바로 호륜패이(Hulunbeir)呼倫貝爾 부도통성副都統城이다.
옛 실위국室韋國으로 실위산室韋山이 있다.
명明나라때에는 타안삼위朵顏三衛에 속하였다.
청淸 광서光緒 34년,호륜패이성呼倫貝爾城으로 고쳐서 치소를 세웠다.호륜병비도주청呼倫兵備道駐廳이 있다.넓이廣(=횡폭)은 1,100여리餘里이며 길이袤(=종폭)은 1,600리里이다.
북극北極은 위도가 49도 35분이며 경사京師에서 동쪽으로 2도 2분 치우쳐있다.
내흥안령內興安嶺이 동東쪽에 있다.산맥山脈은 색악이제산索岳爾濟山으로부터 북北으로 내달리어 이륵호리아림伊勒呼里阿林이 되고 여기서 다시 선회하여 동으로 뻗어 그 남은 여맥餘脉은 서면과 이어진채로 해랍이하海拉爾河 남북南北의 기슭岸이 된다;
액이고눌하額爾古訥河 우안右岸은 관청廳의 지경으로,모든 하천이 이곳에서 발원한다.해랍이하海拉爾河는 령嶺 서록西麓-서쪽산기슭-에서 흘러나오며 서西쪽으로 흐르며 작라이綽羅爾를 지나며,북北쪽의 찰이파기산察爾巴奇山,남南쪽의 납도이納都爾、서西쪽의 찰돈札敦,또한 서西쪽의 특낙극特諾克,다시 서西쪽의 이민하伊敏河가 다 함께 하나로 흘러들어온다.성城 북北쪽을 지나며 묵이근하墨爾根河와 합류하여 려빈臚濱으로 들어간다.
서북西北으로 흘러 액이고늘額爾古訥과 합류하여 실위室韋로 들어간다.
북北:근하根河는 악라낙이鄂羅諾爾의 서쪽으로 모든 하천을 받아들이고,다시 액이고눌하額爾古訥河로 서입해들어간다. 남南쪽에 달이빈지達爾彬池가 있어 합이합하哈爾哈河가 흘러 나오며 서쪽으로 돌아흘러서 패이지貝爾池가 된다.오이순하烏爾順河가 그 연못池으로부터 나와 호륜지呼倫池에 북입北入해 들어간다.
관청廳 지경境의 색륜索倫、신파이호新巴爾虎、액로특厄魯特、진파이호陳巴爾虎의 모든 기旗는 목장牧場이다.또한, 해랍이하海拉爾河 북쪽에는 탁하로협령託河路協領이 있어 악륜춘인鄂倫春人을 거느리며 옛날에는 대台 8곳을 설치하였다.

呼倫直隸廳:省西北八百六十里.即呼倫貝爾副都統城.古室韋國.有室韋山.明屬朵顏三衛.光緒三十四年,以呼倫貝爾城改置.呼倫兵備道駐廳.廣一千一百餘里,袤一千六百里.北極高四十九度三十五分.京師偏東二度二分.
內興安嶺吊.山脈自索岳爾濟山北走,爲伊勒呼里阿林,乃旋而東,餘西絡海拉爾河南北岸;額爾古訥河右岸爲廳境,諸水源此.海拉爾河出嶺西麓,西逕綽羅 爾,北察爾巴奇山,南納都爾、西札敦,又西特諾克,又西伊敏河,同來注.逕城北,合墨爾根河,入臚濱.西北合額爾古訥入室韋.北:根河西受鄂羅諾爾諸河, 又西入額爾古訥河.南有達爾彬池,哈爾哈河出,西匯爲貝爾池.烏爾順河自池出,北入呼倫池.廳境爲索倫、新巴爾虎、厄魯特、陳巴爾虎諸旗牧場.又海拉爾河 北有託河路協領,統鄂倫春人.舊設台八:
☞ 호륜직례청呼倫直隸廳 : 현 내몽골 호륜패이Hulunbeir呼倫貝爾
☞ 흑룡강성黑龍江省 치소 : 청사淸史에 용강부龍江府로 현재의 치치하얼齊齊哈爾
  (아래 淸史참조)
龍江府:衝,繁,疲,難.巡撫,民政、提學、提法司駐.即齊齊哈爾.舊曰卜魁.明,朵顏衛地.光緒三十一年,設黑水廳.三十四年改置府,爲黑龍江省治.西南至京師三千三百餘里.廣六百六十餘里,袤六百六十餘里.北極高四十七度二十七分.京師偏東七度三十二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