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잡동사니/지리지

우리역사 관련 중국사서 - 12: 구당서 지리지 하북도 1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11. 29.

하북도(河北道)

유주대도독부(幽州大都督府)

수국(隋國)에서는 탁군(涿郡)이었다. 무덕(武徳) 원년에 유주총관부(幽州總管府)로 고치고 유주(幽州) 역주(易州) 평주(平州) 단주(檀州) 연주(燕州) 북연주(北燕州) 영주(營州) 요주(遼州) 등 8개의 주를 관리하였다. 유주(幽州)는 계현(薊縣) 양향현(良鄉縣) 노현(潞縣) 탁현(涿縣) 고안현(固安縣) 옹노현(雍奴縣) 안차현(安次縣) 창평현(昌平縣) 등의 8개의 현을 다스렸다. 2년에 또한 노현(潞縣)을 나누어 현주(玄州)를 두고 1개의 현을 다스렸으며 총관(總管)에 속하였다. 4년에 두건덕(竇建徳)을 평정하여 고안현(固安縣)을 북의주(北義州)에 속하게 하였다. 6년에 총관(總管)을 고쳐 대총관(大總管)으록 하여 39개의 주를 관리하였다. 7년에 대도독부(大都督府)로 고쳤고 또한 탁현(涿縣)을 고쳐 범양현(范陽)으로 하였다. 9년에 대도독(大都督)를 고쳐 도독(都督)으로 하였으며 유주(幽州) 역주(易州) 경주(景州) 영주(瀛州) 동염주(東鹽州) 창주(滄州) 포주(蒲州) 여주(蠡州) 북의주(北義州) 연주(燕州) 영주(營州) 요주(遼州) 평주(平州) 단주(檀州) 현주(玄州) 북연주(北燕州) 등 17개의 주를 (다스렸다)[1]. 정관(貞觀) 원년에 현주(玄州)를 폐하고 어양현(漁陽縣)과 노현(潞縣)으로 속하게 하였다. 또한 북의주(北義州)를 폐하고 고안현(固安縣)으로 속하게 하였다. 8년에 또한 귀의현(歸義縣)을 두었다. 유주(幽州) 역주(易州) 연주(燕州) 북연주(北燕州) 평주(平州) 단주(檀州) 등 6개의 주를 관리하였다. 건봉(乾封) 3년에 무종현(無終縣)을 두었다. 여의(如意) 원년에 무륭현(武隆縣)을 나누어 설치하였다. 경룡(景龍) 3년에 삼하현(三河縣)을 나누어 설치하였다. 개원(開元) 13년에 승격시켜 대도독부(大都督府)라고 하였다. 18년에 어양현(漁陽縣) 옥전현(玉田縣) 삼하현(三河縣)을 분할하여 계주(薊州)를 설치하였다. 천보(天寶) 9년에 범양군(范陽郡)으로 고쳐 범양(范陽) 상곡(上谷) 규천(媯川) 밀운(密雲) 귀덕(歸徳) 어양(漁陽) 순의(順義) 귀화(歸化) 등의 8군을 관할하였다.[2] 건원(乾元) 원년에 다시 유주(幽州)라고 하였다. 예전에 다스리던 현은 10개인데 계현(薊縣) 노현(潞縣) 옹노현(雍奴縣) 어양현(漁陽縣) 양향현(良鄉縣) 고안현(固安縣) 창평현(昌平縣) 범양현(范陽縣) 귀의현(歸義縣)이다. 가구수는 2,1698이고 인구수는 10,2079명이다. 천보(天寶) 년간에 현이 10개였는데 가구수는 6,7242이고 인구수는 17,0312명이고 지금은 9개의 현을 다스린다. 경사(京師)에서 동북쪽으로 2520리에 있으며 동도(東都)[3]까지 1600리이다.
  1. 계현(薊縣), 유주대도독부를 다스리는 곳이다. 옛날 연국(燕國)의 도읍이었다. 한국(漢國)에서는 계현(薊縣)이었고 광양국(廣陽國)에 속하였다. 진국(晉國)에서 유주(幽州)를 설치하였는데, 모용준(慕容雋)이 연국(燕國)을 사칭하고 대개 여기서 다스렸다. 진국(晉國)으로부터 수국(隋國)에 이르기까지 유주자사(幽州刺史)는 대개 계현(薊)에서 다스렸다.
  2. 유도현(幽都縣), 외성(外城) 아래 서쪽 경계를 관할하는데 계현(薊縣)에게 주어 나누어 다스렸다. 건중(建中) 2년에 취라성(取羅城) 안에 연주(燕州)의 해서(廨署)를 폐하여 유도현(幽都縣)을 두었는데 유주대도독부 북쪽 1리에 있다.
  3. 광평현(廣平縣), 천보(天寶) 원년에 계현(薊縣)을 나누어 설치하였다. 3년에 다시 폐하였으며 지덕(至徳) 후에 다시 분치(分置)하였다.
  4. 노현(潞縣), 후한국(後漢國)의 현이며 어양군(漁陽郡)에 속하였고 수국(隋國)에서 고치지 않았다. 무덕(武徳) 2년에 로현(縣)에 현주(玄州)를 설치하여 또한 거듭하여 임구현(臨泃縣)을 설치하였다. 현주(玄州)는 노현(潞縣) 임구현(臨泃縣) 어양현(漁陽縣) 무종현(無終縣) 등 4개의 현을 다스렸었다. 정관(貞觀) 원년에 현주를 폐하고 임구현(臨泃)과 무종현(無終)을 없앴으며 노현(潞)과 어양현(漁陽)을 유주(幽州)에 속하게 하였다.
  5. 무청현(武清縣), 후한국(後漢國) 옹노현(雍奴縣)으로 어양군(漁陽郡)에 속하였다. 지금까지 변경되지 아니하였으나 천보(天寶) 원년에 고치어 무청현(武清)이라고 하였다.
  6. 영청현(永清縣), 여의(如意, 692) 원년에 안차현(安次縣)을 나누어 무륭현(武隆縣)을 설치하였다. 경운(景雲) 원년에 회창현(會昌縣)라고 고쳤고 천보(天寶) 원년에 영청현(永清)이라고 하였다.
  7. 안차현(安次縣), 한국(漢國)의 현이었고 발해군(渤海郡)에 속하였다. 수국(隋國)에 이르기까지 고치지 아니하였으며 수국(隋國)에서는 유주(幽州)에 속하였다
  8. 양향현(良鄉縣), 한국(漢國)의 현이었고 탁군(涿郡)에 속하였다. 수국(隋國)에 이르기까지 고치지 아니하였다.
  9. 창평현(昌平縣), 후한국(後漢國)의 현이었고 광양국(廣陽國)에 속하였었다. 옛성이 지금 현의 동남쪽에 있고 수국(隋國)에서는 탁군(涿郡)에 속하였다.
幽州大都督府. 隋為涿郡. 武徳元年 改為幽州總管府, 管 幽 易 平 檀 燕 北燕 營 遼 等八州. 幽州 領 薊 良鄉 潞 涿 固安 雍奴 安次 昌平 等八縣. 二年, 又分潞縣置玄州, 領一縣, 隸總管. 四年, 竇建徳 平 固安縣, 屬北義州. 六年, 改總管為大總管, 管三十九州. 七年, 改為大都督府, 又改涿縣為范陽. 九年, 改大都督為都督. 幽 易 景 瀛 東鹽 滄 蒲 蠡 北義 燕 營 遼 平 檀 玄 北燕 等十七州. 貞觀元年, 廢玄州, 以 漁陽 潞 二縣來屬. 又廢北義州, 以固安來屬. 八年, 又置歸義縣. 都督 幽 易 燕 北燕 平 檀 六州. 乾封三年, 置無終縣. 如意元年, 分置武隆縣. 景龍三年, 分置三河縣. 開元十三年, 昇為大都督府. 十八年, 割 漁陽 玉田 三河 置 薊州. 天寶九年, 改范陽郡, 屬 范陽 上谷 媯川 密雲 歸徳 漁陽 順義 歸化 八郡. 乾元元年, 復為幽州. 舊領縣十.., 薊 潞 雍奴 漁陽 良鄉 固安 昌平 范陽 歸義 也. 戸二萬一千六百九十八, 口十萬二千七十九. 天寶, 縣十, 戸六萬七千二百四十二, 口十七萬一千三百一十二. 今領縣九. 在京師東北二千五百二十里, 至東都一千六百里. 薊, 州所治. 古之燕國都. 漢為薊縣, 屬廣陽國. 晉置幽州, 慕容雋稱燕, 皆治於此. 自晉至隋, 幽州刺史皆以薊為治所. 幽都, 管郭下西界, 與薊分理. 建中二年, 取羅城内廢燕州廨署, 置幽都縣, 在府北一里. 廣平, 天寶元年, 分薊縣置. 三載復廢. 至徳後, 復分置. 潞, 後漢縣, 屬漁陽郡, 隋不改. 武徳二年, 於縣置玄州, 仍置臨泃縣. 玄州領 潞 臨泃 漁陽 無終 四縣. 貞觀元年, 廢玄州, 省 臨泃 無終 二縣, 以 潞 漁陽 屬幽州. 武清, 後漢雍奴縣, 屬漁陽郡. 歴代不改, 天寶元年, 改為武清. 永清, 如意元年, 分安次縣置武隆縣. 景雲元年, 改為會昌縣. 天寶元年, 改為永清. 安次, 漢縣, 屬渤海郡, 至隋不改. 隋屬幽州. 良鄉, 漢縣, 屬涿郡, 至隋不改. 昌平, 後漢縣, 屬廣陽國, 故城在今縣東南. 隋屬涿郡.

탁주(涿州)

원래 유주(幽州) 범양현(范陽縣)이었다. 대력(大曆) 4년에 유주절도사(幽州節度使) 주희채(朱希彩)가 범양현에 탁주를 설치한 것을 청하니 유주(幽州)의 범양현(范陽) 귀의현(歸義) 고안현(固安)을 나누어 탁주(涿州)에 속하게 하고 (탁주는) 유주도독(幽州都督)에 속하게 하였다. 새로 설치한 주이므로 호구가 조사되지 아니하였다. 경사(京師)까지 2400리이고 동도(東都)까지 1480리이다.
  1. 범양현(范陽縣), 한국(漢國)의 탁군(涿郡) 탁현(涿縣)이며 군(郡)을 다스리는 곳이다. 조위(曹魏) 문제(文帝)가 범양군(范陽郡)으로 고쳤고, 진(晉)에서는 범양국(范陽國)이었으며, 후위(後魏)는 범양군(范陽郡)으로 하였고 수(隋)에서는 탁현(涿縣)이 되었다. 무덕(武徳) 7년에 범양현(范陽縣)으로 고쳤다. 대력(大曆) 4년에 현을 탁주(涿州)에 설치하였다.
  2. 신창현(新昌縣), 한(漢)의 현 이름이고 후에 폐하였다. 대력(大曆) 4년에 다시 고안현(固安縣)을 쪼개어 설치하였다. 
  3. 귀의현(歸義縣), 한(漢)의 역현(易縣)의 땅이고 탁군(涿郡)에 속하였다. 북제(北齊)에서는 폐하여 정현(鄭縣)에 소속시켰다. 무덕(武徳) 5년에 현에 북의주(北義州)를 설치하였다. 정관(貞觀) 원년에 주를 다시 폐하였으며 8년에 다시 설치하였다가 고쳐서 유주(幽州)에 속하게 하였다. 나누어 탁주(涿州)를 설치하였고 다시 내속(來屬)하였다.
  4. 고안현(固安縣), 한(漢)의 현으로 탁군(涿郡)에 속한다. 무덕(武徳) 4년에 북의주(北義州)에 속하였는데 옮겨서 장신성(章信城)에서 다스렸다. 정관(貞觀) 원년에 의주(義州)를 나누어 현(縣)을 유주(幽州)에 속하게 하였고 이내 옮겨서 지금 다스리는 곳으로 옮겼는데 지금 다스리는 곳은 한(漢)의 광양국에 속하는 방성현(方城縣) 땅이다.
  5. 신성현(新城縣), 대력(大曆) 4년에 쪼개어 설치하였다.
涿州. 本幽州之范陽縣. 大歴[4]四年, 幽州節度使朱希彩, 奏請於范陽縣置涿州, 仍割幽州之 范陽歸義 固安 三縣 以隸涿, 屬幽州都督. 州新置, 未計戸口帳籍. 至京師二千四百里, 至東都一千四百八十里. 范陽, 漢涿郡之涿縣也, 郡所治. 曹魏文帝改為范陽郡. 晉為范陽國, 後魏為范陽郡, 隋為涿縣. 武徳七年, 改為范陽縣. 大歴四年, 復於縣置涿州. 新昌, 漢縣名, 後廢. 大歴四年, 復析固安縣置.  歸義, 漢易縣地, 屬涿郡. 北齊省入鄭縣. 武徳五年, 於縣置北義州. 貞觀元年, 與州同省. 八年, 復置, 改屬幽州. 分置涿州, 又來屬. 固安, 漢縣, 屬涿郡. 武徳四年, 屬北義州, 移治章信城. 貞觀元年, 省義州, 以縣屬幽州, 乃移於今治. 今治城, 漢方城縣地, 屬廣陽國. 新城, 大歴四年, 析置.

계주(薊州)

개원(開元) 18년에 유주(幽州)의 3개의 현을 나누어 계주(薊州)를 설치하였다. 천보(天寶) 원년에 고쳐서 어양군(漁陽郡)으로 하였다. 건원(乾元) 원년에 다시 계주(薊州)로 하였다. 천보(天寶) 년간에 다스리는 현은 3개이고 가구수는 5317이며 인구수는 2,8521명이다. 경사(京師)까지 2822리이고 동도(東都)가지 1213리이다.

  1. 어양현(漁陽縣), 후한(後漢)의 현이고 어양국(漁陽國)에 속했으며 진(秦)의 우북평군(右北平郡)의 치소이다. 수(隋)에서는 어양현(漁陽縣)으로 하였다. 무덕(武徳) 원년에 유주(幽州)에 속했고 2년에 고쳐 현주(玄州)에 속했다가 또 나누어 무종현(無終縣)을 설치하였다. 정관(貞觀) 원년에 유주(幽州)에 속했고 무종현(無終)을 없앴다. 신룡(神龍) 원년에 고쳐 영주(營州)에 속했고 개원(開元) 4년에 다시 유주(幽州)에 속했다. 18년에 현에 계주를 설치하여 그곳에 속하게 하였다.
  2. 삼하현(三河縣), 개원(開元) 4년에 로현(潞縣)을 나누어 설치하였고 유주(幽州)에 속하였다. 18년에 계주(薊州)에 속하게 하였다. 
  3. 옥전현(玉田縣), 한(漢)의 무종현(無終縣)이며 우북평군(右北平郡)에 속하였다. 건봉(乾封) 2년에 무종현을 폐한 곳에 설치하여 이름을 무종현이라고 하고 유주에 속하게 하였다. 만세통천(萬嵗通天) 2년에 옥전현(玉田縣)이라 하였다. 신룡(神龍) 원년에 나누어 영주(營州)에 속하게 하였다. 개원(開元) 4년에 다시 유주(幽州)에 속하게 하였다. 8년에 다시 나누어 영주(營州)에 속하게 하였다가 11년에 다시 계주(薊州)에 속하게 하였다.

薊州, 開元十八年, 分幽州之三縣置薊州. 天寶元年, 改為漁陽郡. 乾元元年, 復為薊州. 天寶, 領縣三, 戸五千三百一十七, 口二萬八千五百二十一. 至京師二千八百二十三里, 至東都一千二十三里. 漁陽, 後漢縣, 屬漁陽國. 秦右北平郡所治也. 隋為漁陽縣. 武徳元年, 屬幽州, 二年改屬玄州, 又分置無終縣. 貞觀元年, 屬幽州, 省無終. 神龍元年, 改屬營州. 開元四年, 還屬幽州. 十八年於縣置薊州, 乃隸之. 三河, 開元四年, 分潞縣置, 屬幽州. 十八年改隸薊州. 玉田, 漢無終縣, 屬右北平郡. 乾封二年, 於廢無終縣置, 名無終, 屬幽州. 萬嵗通天二年, 改為玉田縣. 神龍元年, 割屬營州. 開元四年, 還屬幽州. 八年又割屬營州, 十一年又屬薊州.

단주(檀州)

후한(後漢)의 제해현(奚縣)이고 어양군(漁陽郡)에 속하였었다. 수(隋)에서는 안락군(安樂郡)을 설치하여 유주(幽州)를 나누어 연락현(燕樂)과 밀운현(密雲)을 그곳에 소속시켰다. 무덕(武徳) 원년에 고쳐서 단주(檀州)라 하였다. 천보(天寶) 원년에 고쳐서 밀운군(密雲郡)에 소속시켰다. 건원(乾元) 원년에 다시 단주(檀州)라 하였다. 옛날에 다스리던 현은 2개이고 가구수는 1737이며 인구수는 6468명이다. 천보 년간에는 가구수가 6064이고 인구수가 3,0246명이다. 경사(京師)에서 동북쪽으로 2657리이고 동도(東都)까지는 1844리이다.

  1. 밀운현(密雲縣), 수(隋)의 현이고 단주(州)를 다스리는 곳이다.
  2. 연락현(燕樂縣), 수(隋)의 현이고 후위(後魏)는 현에 광양군을 설치하였다가 후에 폐하였다. 옛 치소는 백단(白檀) 옛 성인데 장수(長夀) 2년에 새로운 성으로 옮겨 다스렸으니 곧 지금의 치소이다.

檀州. 後漢 奚縣, 屬漁陽郡. 隋置安樂郡, 分 幽州 燕樂 密雲 二縣 隸之. 武徳元年, 改為檀州. 天寶元年, 改屬密雲郡. 乾元元年, 復為檀州. 舊領縣二, 戸一千七百三十七, 口六千四百六十八. 天寶, 戸六千六十四, 口三萬二百四十六, 在京師東北二千六百五十七里, 至東都一千八百四十四里. 密雲, 隋縣, 州所治. 燕樂, 隋縣, 後魏於縣置廣陽郡, 後廢. 舊治白檀故城, 長夀二年移治新城, 即今治也.

규주(嬀州)

수(隋)의 탁군(涿郡) 회융현(懷戎縣)이다. 무덕(武徳) 7년에 고개도(高開道)를 쳐 평정하고 북연주(北燕州)를 두었는데 북제(北齊)에서 사용하던 옛 이름으로 되돌린 것이다. 정관(貞觀) 8년에 규주(媯州)로 이름을 바꾸었는데 규수(媯水)의 이름을 딴 것이다. 장안(長安) 2년에 옛 청이군성(清夷軍城)으로 치소를 옮기었다. 천보(天寶) 원년에 이름을 규주군(媯州郡)으로 바꾸었다. 건원(乾元) 원년에 이름을 다시 규주(媯州)로 하였다. 옛날의 다스리는 현은 1개였고 가구수는 476이고 인구수는 2490명이었다. 천보(天寶) 년간에 가구수는 2263이고 인구수는 1,1582명이다. 경사(京師)에서 동북쪽으로 2842리 떨어져있고 동도(東都)까지 1910리이다.

  1. 회융현(懷戎縣), 후한(後漢)은 반현(潘縣)이며 상곡군(上谷郡)에 속했었다. 북제(北齊)에서 회융현(懷戎)으로 고쳤는데 규수(媯水)가 그 가운데를 지난다. 규주의 치소이다.
  2. 규천현(媯川縣), 천보(天寶) 후에 회융현(懷戎縣)을 쪼개어 설치하였는데 지금 있는 곳이다.

嬀州. 隋涿郡之懷戎縣. 武徳七年, 討平高開道, 置北燕州, 復北齊舊名. 貞觀八年, 改名媯州, 取媯水為名. 長安二年, 移治舊清夷軍城. 天寶元年, 改名媯州郡. 乾元元年, 復為媯州. 舊領縣一, 戸四百七十六, 口二千四百九十. 天寶, 戸二千二百六十三, 口一萬一千五百八十四. 在京師東北二千八百四十二里, 至東都一千九百一十里. 懷戎, 後漢潘縣, 屬上谷郡. 北齊改為懷戎. 媯水經其中, 州所治也. 媯川, 天寶後析懷戎縣置, 今所.

평주(平州)

수(隋)에서는 북평군(北平郡)이었다. 무덕(武徳) 2년에 평주(平州)로 고쳤고 임유현(臨渝)과 비여현(肥如)을 다스렸다. 이 해에 치소를 임유현(臨渝)에서 비여현(肥如)으로 옮겼고, 노룡현(盧龍縣)으로 이름을 고쳤고 무녕현(撫寧縣)으로 고쳐 설치하였다. 7년에 임유현(臨渝)과 무녕현(撫寧)을 없앴고 북평군(北平郡)으로 고쳤다. 건원(乾元) 원년에 다시 평주(平州)라고 하였고 옛날에 다스던 현은 1개이고 가구수는 603이며 인구수는 2542명이다. 천보 년간에는 다스리는 현이 3개이고 가구수는 3123이며 인구수는 2,5086명이다. 경사에서 동북으로 2650리 떨어져있고 동도까지는 1900리이다.

  1. 노룡현(盧龍縣), 후한(後漢)의 비여현(肥如縣)으로 요서군(遼西郡)에 속했으며 수(隋)에 이르기까지 고치지 아니하였다. 무덕(武徳) 2년에 노룡현(盧龍縣)으로 고쳤는데 개황(開皇) 년간의 옛 이름으로 되돌린 것이다.
  2. 석성현(石城縣), 한(漢)의 현이고 우북평군에 속했다. 정관(貞觀) 15년에 옛 임유현성(臨渝縣城)에다 임유현(臨渝)을 설치하였다. 만세통천(萬嵗通天) 2년에 석성현으로 이름을 고쳤는데 옛 이름을 취한 것이다. 
  3. 마성현(馬城縣), 개원(開元) 28년에 노룡(盧龍) 등 2개의 현을 나누어 설치하였다.

平州. 隋為北平郡. 武徳二年, 改為平州, 領 臨渝 肥如 二縣. 其年, 自臨渝 移治 肥如, 改為盧龍縣, 更置撫寧縣. 七年, 省 臨渝 撫寧 二縣. 天寶元年, 改為北平郡. 乾元元年, 復為平州. 舊領縣一, 戸六百三, 口二千五百四十二. 天寶領縣, 三戸三千一百一十三, 口二萬五千八十六. 在京師東北二千六百五十里, 至東都一千九百里. 盧龍, 後漢肥如縣, 屬遼西郡, 至隋不改. 武徳二年, 改為盧龍縣, 復開皇舊名. 石城, 漢縣, 屬右北平. 貞觀十五年, 於故臨渝縣城置臨渝. 萬嵗通天二年, 改為石城, 取舊名. 馬城, 開元二十八年, 分盧龍二縣置.

순주(順州)

순주(順州). 下(하급이다?). 정관(貞觀) 6년에 설치하였으며 영주(營州) 남쪽 오류성(五柳城)에 붙어서 다스린다(寄治). 천보(天寶) 원년에 순한의군(順漢義郡)으로 고쳤다. 건원(乾元) 원년에 다시 순주(順州)로 하였다. 옛 다스리는 현은 1개이고 가구수는 81이며 인구수는 219명이다. 천보년간에는 가구수가 1064이고 인구수는 5157명이다.

  1. 빈의현(賔義縣), 군(郡)의 치소이다. 유주성(幽州城) 안에 있다.

順州. 下. 貞觀六年置, 寄治營州南五柳城. 天寶元年, 改為順漢義郡. 乾元元年, 復為順州. 舊領縣一, 戸八十一, 口二百一十九. 天寶, 戸一千六十四, 口五千一百五十七. 賔義, 郡所理, 在幽州城内.

귀순주(歸順州)

귀순주(歸順州). 개원(開元) 4년에 설치하였으며 거란(契丹) 송막부(松漠府) 탄오주(彈汙州) 부락(部落)이라 하였다. 천보(天寶) 원년에 귀화군(歸化郡)이라 하였다. 건원(乾元) 원년에 귀순주(歸順州)로 되돌렸다. 천보 년간에 다스리던 현은 1개이고 가구수는 1037이며 인구수는 4469명이다. 경사에서 2600리 떨어져 있고 동도까지는 1710리이다.

  1. 회유현(懷柔縣)[5], 주(州)의 치소이다.

歸順州. 開元四年置, 為契丹松漠府彈汙州部落. 天寶元年, 改為歸化郡. 乾元元年, 復為歸順州. 天寶, 領縣一, 戸一千三十七, 口四千四百六十九, 在京師二千六百里, 至東都一千七百一十里. 懷柔, 州所理也. 




---------------------------------------

[1] 세어보면 16개이다.

[2] 원문에는 屬으로 되어 있으나 문맥상 管으로 해석하였다.

[3] 현재 낙양(洛陽)이다.

[4] 大曆

[5] 처음으로 이 땅으로 차지하여 회유현을 설치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