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잡동사니/지리지

[요사遼史] 요사지리지遼史地理志 중경대정부中京大定府 전문번역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 6. 12.
신교본요사新校本遼史 / 지志 / 권卷 三十九 지志 제第九 / 지리지地理志三 /
중경도中京道 / 중경대정부中京大定府

중경도中京道

중경대정부中京大定府

중경대정부中京大定府는 헤아리건대 영주營州에 속한다. 하夏나라때는 기주冀州에 속하였으며 주周나라때에는 유주幽州의 한 부분이었다. 진군秦郡의 천하天下일때는 이곳은 요서遼西이었음이 옳고 한漢나라때에는 요서군遼西郡 신안평현新安平縣이었다.
한말漢末에 해족奚族이 뒤이어 들어와서 그곳에 거주하게 되었는데,폭원幅員이 천리千里이고 커다란 산들과 깊은 계곡이 많아서 조험阻險하므로 스스로를 방어하기에 충분하였다.
위무魏武가 북정北征을 하여 병사들을 풀어 크게 싸웠는데 항복한 자가 20여만명이었고 피신한 자들은 송막松漠으로 갔다.
그후에 북위北魏의 타브가치Tabgatsch拓拔氏가 이곳에 아牙-관아官衙-를 세우고[一] 요遼땅을 다스렸는데 요악하饒樂河의 물水 남변에서부터 온유하溫渝河 물水 북변에 이른다.
당唐 태종太宗이 고려高麗-고구리高句驪-를 칠때 이곳에서 주필駐蹕하였다.
해부奚部의 장수帥인 소지蘇支가 정벌을 따라가 공功이 많았다. 해奚의 장長 가도可度가 무리眾를 거느리고 내부內附하여 요악도독부饒樂都督府를 두어 다스렸다.
당唐 의종懿宗 함통咸通(860~874년)이후,거란契丹이 바야흐로 강대해지자 해족奚族은 감히 다시는 대항하지 못하였다.
태조太祖가 건국建國(907년)하자 부족部族을 들어 신속臣屬하였다.
성종聖宗(재위,983~1031년)이 일찍이 칠금산七金山과 토하土河의 물가를 지나면서 남南으로 운기雲氣를 바라보고 부곽郛郭-외성-과 누궐樓闕의 형상이 있으므로 도성都城을 세우고자 의논하였다.
연燕、계薊에서 휼룡한 장인을 택하여 2년 동안 부곽郛郭、궁액宮掖、누각樓閣、부고府庫、시사市肆、랑무廊廡를 세우는 부역負役을 감독하게 하되 신도神都의 법도를 헤아렸다.
요遼 성종聖宗 야율륭서耶律隆緒 통화統和 24년(1006년),오장원五帳院까지 진출하였는데 옛 해왕奚王의 아장牙帳-치소-이다[二].
24년,그곳에 성城을 세워서 한호漢戶로 채우고 부르기를 중경中京이라 하고 부府는 대정大定이라 하였다.
황성皇城가운데 조묘祖廟가 있는데 경종景宗、승천황후承天皇后 어용전御容殿이다.성城의 연못池이 다하여 마르므로 우물을 많이 뚫어서 새어나오니 사람들이 편리하게 사용한다.
대동역大同驛은 송宋의 사신을 대접하며 조천관朝天館은 신라新羅의 사신을 대접하며 래빈관來賓館은 하夏의 사신을 대접한다.칠금산七金山、마우산馬盂山、쌍산雙山、송산松山、토하土河가 있다.
☞ 승乘 : 다스리다. 꾀하다
☞ 필蹕 : 거둥擧動 즉, 임금의 거가車駕가 행차하는 것
☞ 주필駐蹕 : 임금이 행차하는 도중途中에 거가車駕를 잠시 멈추어 머무르거나 묵는 것
☞ 승요乘遼 : 주석에 이 두 글자를 해석하지 못하고 있는데 앞문장에서 이곳을 요서遼西라 하였으므로 요遼는 땅 이름이므로 요遼-곧 요서遼西-를 다스렸다는 뜻이다.
☞ 소지蘇支 : 해부奚部의 대추大酋-수장首長-으로
[一] “其後拓拔氏乘遼建牙於此.” 「승요乘遼」두 글자가 해석되지 않아서 와탈訛脫-글자의 와전訛傳과 탈락脫落-이 있는 것으로 의심된다.집본輯本의 원일통지元一統志 대녕로大寧路를 살펴보면:「해奚가 송막松漠의 사이에 은닉하였다.원위元魏때에,그 부족部族이 처음으로 아장牙帳을 세웠다.」라고 한다.
⇒ 아장牙帳 : 군중軍中의 장막帳幕을 말하는데 고대에는 군문軍門에 세우는 기를 상아象牙로 꾸미므로 이 이름이 생겼으며 군중장관軍中長官의 거처이다.
여기서는 본진本陣의 사령부라는 의미보다 해족奚族 각 부部의 군사,행정등을 담당하는 관아官衙 또는 해왕奚王이나 해奚 수장首長의 치소라는 뜻이다.
[二] 성종聖宗 통화統和 24년(1006년) 오장원五帳院으로 진출하니 옛 해왕奚王의 아장牙帳이다. 기紀를 살피건대 통화 20년 12월이다.

[원문]
中京大定府,虞爲營州,夏屬冀州,周在幽州之分.秦郡天下,是為遼西.漢為新安平縣.漢末步奚居之,幅員千里,多大山深谷,阻險足以自固.魏武北征,縱兵大戰,降者二十餘萬,去之松漠.其後拓拔氏乘遼建牙於此[一],當饒樂河水之南,溫渝河水之北.唐太宗伐高麗,駐蹕於此.部帥蘇支從征有功.奚長可度率眾內附,為置饒樂都督府.咸通以後,契丹始大,奚族不敢復抗.太祖建國,舉族臣屬.聖宗嘗過七金山土河之濱,南望雲氣,有郛郭樓闕之狀,因議建都.擇良工於燕、薊,董役二歲,郛郭、宮掖、樓閣、府庫、市肆、廊廡,擬神都之制.統和二十四年,五帳院進故奚王牙帳地[二].二十五年,城之,實以漢戶,號曰中京,府曰大定.
皇城中有祖廟,景宗、承天皇后御容殿.城池湫濕,多鑿井泄之,人以為便.大同驛以待宋使,朝天館待新羅使,來賓館待夏使.有七金山、馬盂山、雙山、松山、土河.
[一] 其後拓拔氏乘遼建牙於此 「乘遼」二字不解,疑有訛脫.按輯本元一統志大寧路:「奚匿松漠間.元魏時,其部族始於此建牙帳.」
[二] 統和二十四年五帳院進故奚王牙帳地 按紀在統和二十年十二月.




거느린 주州는 10곳이며 현縣은 9곳이다.:
 대정현大定縣.백습고지白霫故地.여러나라의 부호俘戶-포로로 잡힌 가호-가 거주한다.
 장흥현長興縣.[三]본래 한漢 빈종현賓從縣.제부諸部의 사람들이 거주한다.
 부서현富庶縣.본래 한漢 신안평新安平의 땅地으로 성종聖宗 개태開泰 2년(1013년) 도성京의 백성을 나누어 두었다.
 권농현勸農縣.본래 한漢 빈종현賓從縣 땅地으로 개태開泰 2년(1013년) 도성京의 백성을 나누어 두었다.
 문정현文定縣.개태開泰 2년(1013년) 도성京의 백성을 나누어 두었다.
 승평현升平縣.개태開泰 2년(1013년) 도성京의 백성을 나누어 두었다.
 귀화현歸化縣.본래 한漢 유성현柳城縣의 땅地이다.
 신수현神水縣.본래 한漢 도하현徒河縣의 땅地이다.개태開泰 2년(1013년) 설치되었다.
 금원현金源縣.본래 당唐 청산현青山縣 지경으로 개태開泰 2년 도성京의 백성을 나누어 두었다.

[三] 장흥현長興縣 : 장흥長興,원문은「장안長安」으로 오기하였다.금사지리지金史地理志, 집본輯本 원일통지元一統志 二 및 진양사요어록陳襄使遼語錄에 의거하여 고쳤다.


ː은주恩州,회덕군懷德軍,하下,자사刺史.본래 한漢 신안평현新安平縣 땅地.태종太宗(재위,927~947년)이 주州를 세웠고 개태開泰(1012~1021년)중에 발해渤海의 호戶로서 그곳을 채웠으며 처음에는 영흥궁永興宮에 붙였다가 후에 중경中京에 속하였다.거느린 현縣은 하나:
    은화현恩化縣.개태開泰 중에 발해인渤海人 가호家戶로 설치하였다.

ː혜주惠州,혜화군惠和軍,중中,자사刺史.본래 당唐 귀의주歸義州 땅地.태조太祖(재위,916~926년)가 한漢나라 백성 수백호戶를 토미산兔麛山아래에서 포로로 잡자 성을 축성하기 시작해 그곳에 거주하게 하고 주州를 설치하였다.중경中京에 속하고 거느린 현縣은 하나:
    혜화현惠和縣.성종聖宗이 상경上京에서 혜주惠州로 백성을 옮기고 제諸 궁원宮院에서 떨어질 장호帳戶를 묶어 설치하였다.

ː고주高州,관찰觀察.당唐 신중信州의 땅地.당唐 무측천武則天 만세통천萬歲通天 원년元年(696년)에 거란契丹 실활부室活部로써 고주高州를 설치하였다.개태開泰(1012~1021년)중에 성종聖宗(재위,982~1031년)이 고려高麗를 정벌하여,부호俘戶-포로로 잡은 가호家戶-로써 고주高州를 설치하였다.  평정산平頂山, 난하灤河[四]가 있다.중경中京에 속하며 거느린 현縣은 하나:
    삼한현三韓縣.진한辰韓은 부여扶餘가 되었고 변한弁韓은 신라新羅가 되었고 마한馬韓은 고려高麗가 되었다.개태開泰(1012~1021년)중에 성종聖宗이 고려高麗를 정벌하여 삼국三國의 유민을 포로로 잡아 현縣을 설치하였다.5천호戶.
[四] 평정산平頂山 난하灤河 : 평平은 원문은「半」으로 오기되었다.집본輯本 원일통지元一統志를 살피건대:「평정산平頂山이 고주高州 북北 5리里에 있다.」에 의거해 고쳤다.난灤은 원문에「락樂」으로 오기되었다,하문下文의 택주澤州기록및 왕증행정록王曾行程錄을 살피건대 함께 난하灤河라 썼으므로 의거하여 고친다.

ː무안주武安州,관찰觀察.당唐 옥주沃州 땅地.태조太祖(재위,916~926년)가 한漢나라 백성을 포로로 잡아 목엽산木葉山아래 거주하게 하였다 성城이 세웠지자 그곳으로 옮기었으며 행과신성杏堝新城이라 불렀다.다시 요서遼西의 가호家戶로써 그곳을 더 채우고 고쳐서 신주新州라 불렀다. 통화統和 8년 지금의 이름으로 고쳤다.처음에는 자사刺史였다 후에 관찰觀察로 승격하였다.황백령黃柏嶺、요라수裊羅水、개몰리수箇沒里水가 있다[五].중경中京에 속하면 거느린 현縣은 하나:
    옥야현沃野縣.
[五] 요라수裊羅水 개몰리수箇沒里水 : 국지國志 권수卷首 초흥본말初興本末에 요나개몰리裊羅箇沒里라고 적혀있다.「요라개裊羅箇」는 황黃(누른빛)이다;「몰리沒里」는 물水이다.곧 황하潢河로 두 물水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ː리주利州,중中,관찰觀察.본래 중경中京 부속현阜俗縣이다.통화統和 26년 자사刺史를 두어 주州를 설치하였고 개태開泰 원년元年(1012년) 승격시켰다[六].중경中京에 속하며 거느린 현縣은 하나:
    부속현阜俗縣.당말唐末,거란契丹이 세력이 점차 강성해지자 해인奚人에게 부역을 하게 하고 비파천琵琶川으로 옮겨 거주하게 하였다.통화統和 4년(986년) 현縣을 세웠는데 처음에는 창민궁彰愍宮에 예속시켰다 바꾸어 중경中京에 붙이었다 후에 주州를 설치하고 거듭 중경中京에 귀속시켰다.
[六] 성종聖宗 통화統和 26년(1008년) 지사주刺史州를 설치하였고 개태開泰 원년元年(1012년) 승격하였다. 요문회속편遼文匯續編 왕열묘지王悅墓誌에 의하면,통화統和 23년(1005년) 이미 리주利州가 있다.북번지리北蕃地理에 이르길,리주利州는 승천태후承天太后가 세웠다.또한, 기紀를 살피면 통화統和 29년(1011년) 6월 승격되었다.

ː유주榆州,고평군高平軍,하下,자사刺史.본래 한漢 임투현臨渝縣 땅地으로 후에 우북평右北平 려성현驪城縣에 붙였다.당唐 예종睿宗 재초載初 2년(690년),신주慎州를 나누어 려주黎州[七]를 두었는데,말갈부락靺鞨部落이 살고 있었다,후에 해인奚人이 그곳에 의거하게 되었다.태종太宗(재위,927~947년)이 남정南征하여 그곳의 포로로 잡은 진鎭,주州의 백성들-해인奚人-로 천막帳들을 섞어 마을에 풀어놓고 주州를 설치하였다.개태開泰(1012~1021년)중에 몰입沒入되었다.중경中京에 속하며 거느린 현縣은 둘이다:
    화중현和眾縣.본래 신려현新黎縣 땅地.
    영화현永和縣.본래 한漢 창성현昌城縣 땅地.통화統和 22년 설치하였다.
[七] 신주慎州는 원문에 「진주鎭州」로 오기되었으며 신당서지리지新唐書地理志에 의거해 고쳤다.

ː택주澤州,광제군廣濟軍,하下,자사刺史.본래 한漢 토은현土垠縣 땅.태조太祖(재위,916~926년)가 울주蔚州의 백성을 포로로 잡아 성채寨를 새우고 거주하게 하고 하천에 함유된 은銀을 캐서 다음어 제련하게 하였다. 중경유수사中京留守司에 속한다.개태開泰(1012~1021년)중에 택주澤州를 두었다.송정관松亭關、신산神山、구궁령九宮嶺、석자령石子嶺、난하灤河、살하撒河가 있다.중경中京에 속하며 거느린 현縣은 둘이다:
    신산현神山縣.신산神山이 서남西南에 있다.
    난하현灤河縣.본래 한漢 서무현徐無縣 땅地.영흥궁永興宮에 속한다.

ː북안주北安州,흥화군興化軍,상上,자사刺史.본래 한漢 여기현女祁縣 땅地으로 상곡군上谷郡에 속한다.진晉의 풍발馮跋이 그곳에 의지하였다.당唐은 해왕부奚王府로 삼았고 서성西省의 땅地이다.성종聖宗(재위,982~1031년)이 한호漢戶로써 북안주北安州를 설치하였다. 중경中京에 속하며 거느린 현縣은 하나:
    흥화현興化縣[八].본래 한漢 차거현且居縣 땅地.
[八] 흥화현興化縣은 원문에 「리민현利民縣」으로 오기되었으나 요문회遼文匯 오송광세묘지五宋匡世墓誌에 의거하고 상이함을 상고하여 고쳤다.리민利民은 금金 승안承安 5년에 리민利民의 성채寨를 승격하여 설치하였고 요遼나라는 리민현利民縣이 없었다.

ː담주潭州,광윤군廣潤軍,하下,자사刺史.본래 중경中京의 용산현龍山縣이었으며 개태開泰(1012~1021년)중에 주州를 설치하였고 이로서 중경中京에 귀속하였다.거느린 현縣은 하나이다:
    용산현龍山縣.본래 한漢 교려현交黎縣 땅地으로 개태開泰 2년(1013년) 습가채習家寨에 설치하였다.

ː송산주松山州,승안군勝安軍,하下,자사刺史.개태開泰(1012~1021년)중에 설치하였다가 통화統和 8년 살피어 다시 설치하였다.중경中京에 속하며 거느린 현縣은 하나이다:
    송산현松山縣[九].본래 한漢 문성현文成縣 땅地.송막松漠과의 변경이며 상인들이 매매하여 모이는 충衝-목,요지-이다.개태開泰 2년(1013년) 현縣을 설치하였고 송산천松山川이 있다.
[九] 송산주松山州및 송산현松山縣 : 송산주松山州의 산山은 원문에 「강江」으로 오기하였으나 백관지百官志 四 및 금사지리지金史地理志에 의거하여 고쳤다.송산현松山縣,산山은 원문에 역시 「강江」으로 오기되었으나 기紀 개태開泰 2년 2월 기록및 금사지리지金史地理志에 의거하여 고쳤다.


[원문]
統州十、縣九:
  大定縣.白霫故地.以諸國俘戶居之.
  長興縣.[三]本漢賓從縣.以諸部人居之.
  富庶縣.本漢新安平地.開泰二年析京民置.
  勸農縣.本漢賓從縣地.開泰二年析京民置.
  文定縣.開泰二年析京民置.
  升平縣.開泰二年析京民置.
  歸化縣.本漢柳城縣地.
  神水縣.本漢徒河縣地.開泰二年置.
  金源縣.本唐青山縣境.開泰二年析京民置.

ː恩州,懷德軍,下,刺史.本漢新安平縣地.太宗建州.開泰中,以渤海戶實之.初隸永興宮,後屬中京.統縣一:
    恩化縣.開泰中渤海人戶置.

ː惠州,惠和軍,中,刺史.本唐歸義州地.太祖俘漢民數百戶兔麛山下,創城居之,置州.屬中京.統縣一:
    惠和縣.聖宗遷上京惠州民,括諸宮院落帳戶置.

ː高州,觀察.唐信州之地.萬歲通天元年,以契丹室活部置.開泰中,聖宗伐高麗,以俘戶置高州.有平頂山、灤河.[四]屬中京.統縣一:
    三韓縣.辰韓為扶餘,弁韓為新羅,馬韓為高麗.開泰中,聖宗伐高麗,俘三國之遺人置縣.戶五千.

ː武安州,觀察.唐沃州地.太祖俘漢民居木葉山下,因建城以遷之,號杏堝新城.復以遼西戶益之,更曰新州.統和八年改今名.初刺史,後升.有黃柏嶺、裊羅水、箇沒里水.[五]屬中京.統縣一:
    沃野縣.

ː利州,中,觀察.本中京阜俗縣.統和二十六年置刺史州,開泰元年升.[六]屬中京.統縣一:
    阜俗縣.唐末,契丹漸熾,役使奚人,遷居琵琶川.統和四年置縣.初隸彰愍宮,更隸中京.後置州,仍屬中京.

ː榆州,高平軍,下,刺史.本漢臨渝縣地,後隸右北平驪城縣.唐載初二年,析慎州置黎州,[七]處靺鞨部落,後為奚人所據.太宗南征,橫帳解里以所俘鎮州民置州.開泰中沒入.屬中京.統縣二:
    和眾縣.本新黎縣地.
    永和縣.本漢昌城縣地.統和二十二年置.

ː澤州,廣濟軍,下,刺史.本漢土垠縣地.太祖俘蔚州民,立寨居之,採煉陷河銀冶.隸中京留守司.開泰中置澤州.有松亭關、神山、九宮嶺、石子嶺、灤河、撒河.屬中京.統縣二:
    神山縣.神山在西南.
    灤河縣.本漢徐無縣地.屬永興宮.

ː北安州,興化軍,上,刺史.本漢女祁縣地,屬上谷郡.晉為馮跋所據.唐為奚王府西省地.聖宗以漢戶置北安州.屬中京.統縣一:
    興化縣.[八]本漢且居縣地.

ː潭州,廣潤軍,下,刺史.本中京之龍山縣,開泰中置州,仍屬中京.統縣一:
    龍山縣.本漢交黎縣地.開泰二年以習家寨置.

ː松山州,勝安軍,下,刺史.開泰中置.統和八年省,復置.屬中京.統縣一:
    松山縣.[九]本漢文成縣地.邊松漠,商賈會衝.開泰二年置縣.有松山川.

[三] 長興縣 長興,原誤「長安」.據金史地理志、輯本元一統志二及陳襄使遼語錄改.
[四] 平頂山灤河 平,原誤「半」.按輯本元一統志:「平頂山在高州北五里.」據改.灤,原誤「樂」,按下文澤州及王曾行程錄並作灤河,據改.
[五] 裊羅水箇沒里水 按國志卷首初興本末作裊羅箇沒里.「裊羅箇」,黃也;「沒里」,水也.即潢河,並非兩水.
[六] 統和二十六年置刺史州開泰元年升 據遼文匯續編王悅墓誌,統和二十三年已有利州.北蕃地理云,利州,承天太后所建.又按紀,統和二十九年六月升.
[七] 慎州 原誤「鎮州」,據新唐書地理志改.
[八] 興化縣 原誤「利民縣」,據遼文匯五宋匡世墓誌及考異改.利民為金承安五年以利民寨升置,遼無利民縣
[九] 松山州及松山縣 松山州,山原誤「江」,據百官志四及金史地理志改.松山縣,山原亦誤「江」,據紀開泰二年二月及金史地理志改.





송왕증宋王曾의 상거란사上契丹事에 이른다:
「연경燕京 북문北門으로 나오면,망경관望京館에 이르며 50리裏이면 순주順州에 이른다.70리裏면 단주檀州에 이르면 천천히 산속으로 들어가게 된다.50리裏이며 금구관金溝館에 도달하는데 대저 관에 이르면 천원川原-시냇물의 발원지-는 평평하고 넓어서 이를 이르길 금구전金溝澱이라 한다.이곳에서부터 산지山地로 들어가며,힐곡詰曲-계속 휘어져 굽음-과 등척登陟-높은 산을 오름-으로 리수나 이정표를 답하지 못한다.
다만, 마행기馬行記에 이르길[一0],대략, 그 리수裏數가 90리裏이면 고북구古北口에 이르는데 양 옆이 준애峻崖-가파른 언덕-라서 겨우 차궤車軌-수레바퀴-를 받아들인다. 다시, 덕승령德勝嶺을 건너는데 반도盤道-굽은 능선길-가 여러 층層으로 있어 속명俗名이 사향령思鄉嶺이다. 팔십리裏를 가면 신관新館에 이르고 조과령雕窠嶺을 지나는데 창령槍嶺으로 치우쳐 있으며 40리를 가서 와여래관臥如來館에 이른다[一一].오란하烏灤河를 지나가며[一二] 동東쪽은 란주灤州가 있고 다시, 모투령摸鬥嶺, 일명 도운령渡雲嶺[一三]을 지나면 근채령芹菜嶺이며 70리裏를 가서 류하관柳河館에 도달한다.송정령松亭嶺은 심히 험준險峻하며 70리裏를 가면 타조부락관打造部落館[一四]에 이르고 그 동남東南으로 50裏를 가면 우산관牛山館에 이른다.80리裏를 가면 녹아협관鹿兒峽館에 도착한다.하마령蝦蟆嶺을 지나며 90리裏를 가면 철장관鐵漿館에 이르러 석자령石子嶺을 지나는데 이곳에서부터 점차 산지山地밖으로 나오게 된다.
70리裏를 가서 부곡관富穀館에 도착하여 80리裏를 가면 통청관通天館에 이르며 20리裏를 가서 중경대정부中京大定府에 도착한다.
성城의 울타리垣는 낮고 협소하며 방원方圓은 겨우 4리정도이다.성문城門만 다만 이중으로 된 지붕을 가졌으니 도성의 문闍을 쌓는 법도가 없다할 것이다.남문南門은 주하朱夏라 부르며,문門 안으로 보랑步廊이 통하여 있고 방문坊門이 많다.또한, 시루市樓-저자거리의 누각-이 4개인데 천방天方、대구大衢、통환通闤、망궐望闕이라 한다.그 뒤로 대동관大同館에 이른다.그 문門의 정북正北은 양덕陽德이라 하며 문閶은 닫혀있다.
성내城內의 서남西南 모퉁이 언덕岡위에는 절寺[一五]이 있다.성城의 남南쪽에는 원포園圃-울안밭으로 과목이나 채소따위를 심는 밭-가 있는데 연사宴射-연회와 활쏘기-를 하는 곳이다.
고북구古北口[一六]를 지나면서부터는 사람들이 초엄草庵-초막-과 판옥板屋에 거주하며 씨를 뿌리고 논밭을 가는데 다만 산자桑柘-뽕나무와 산뽕나무-는 없다;그 종자들은 모두 밭두둑위에 뿌리며 바람이나 모래가 그곳을 메울까봐 염려된다.산중山中은 장송長松으로 무성하며 곡식이 무성할때에는 우마牛馬나 탁타橐駝-혹이 있는 낙타-와 많은 청양青羊과 황시黃豕를 목축牧畜한다.[一七] 」


[원문]
宋王曾上契丹事曰:「出燕京北門,至望京館.五十裏至順州.七十裏至檀州,漸入山.五十裏至金溝館.將至館,川原平曠,謂之金溝澱.自此入山,詰曲登陟,無復裏堠,但以馬行記日[一0],約其裏數.九十裏至古北口,兩傍峻崖,僅容車軌.又度德勝嶺,盤道數層,俗名思鄉嶺,八十裏至新館.過雕窠嶺、偏槍嶺,四十裏至臥如來館[一一].過烏灤河[一二],東有灤州,又過摸鬥嶺,一名渡雲嶺[一三],芹菜嶺,七十裏至柳河館.松亭嶺甚險峻,七十裏至打造部落館[一四].東南行五十裏至牛山館.八十裏至鹿兒峽館.過蝦蟆嶺,九十裏至鐵漿館.過石子嶺,自此漸出山,七十裏至富穀館.八十裏至通天館.二十裏至中京大定府.城垣卑小,方圓纔四裏許.門但重屋,無築闍之制.南門曰朱夏,門內通步廊,多坊門.又有市樓四:曰天方、大衢、通闤、望闕.次至大同館.其門正北曰陽德、閶闔.城內西南隅岡上有寺[一五].城南有園圃,宴射之所.自過古北口,[一六]居人草庵板屋,耕種,但無桑柘;所種皆從壟上,虞吹沙所壅.山中長松鬱然,深穀中時見畜牧牛馬橐駝,多青羊黃豕.[一七] 」

[一0]以馬行記日 按王曾行程錄作「以馬行記日影而約其里數」.
[一一]四十里至臥如來館 至字原脫,據行程錄補.
[一二]過烏灤河 灤,原誤「濼」.據行程錄改.
[一三]摸斗嶺一名渡雲嶺 摸,原誤「黑」,行程錄作墨.按陳襄使遼語錄、沈括使遼圖抄、蘇頌使北詩並作摸,據改.一名二字原脫,渡原作「度」,並據行程錄補正.
[一四]至打造部落館 至、館二字原脫,據行程錄補.
[一五]城內西南隅 城內,原誤「城西內」.據行程錄改.
[一六]古北口 古字原脫,據行程錄補.
[一七]青羊黃豕 羊,原誤「鹽」.據行程錄改.


Written by 구리넷[九黎Net]  솟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