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잡동사니/역사 논설

만(蠻), 융(戎), 적(狄)은 남쪽, 서쪽, 북쪽을 나타내는 우리말에서 기인한 것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 9. 5.
지나인은 북쪽 사람을 적(狄), 남쪽 사람을 만(蠻), 서쪽사람을 융(戎), 동쪽사람을 이(夷)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이들 용어들은 이(夷)를 제외하고는 상(商)나라때 지배민족이던 신단민족(辰檀民族)의 고유어이었음을 가설로 내세워볼까합니다.

1. 이(夷)
다 들 아시다시피 이것은 동쪽의 활 잘쏘는 사람을 가리키는 것으로 오랑캐라는 뜻은 진(秦)때나 이르러서야 생기게 됩니다. 이(夷)는 대(大)와 궁(弓)으로 이루어진 단어죠. 그래서 그들에게는 동쪽의 민족을 이(夷)라고 하게 된 것이죠.

2. 융(戎)
이것은 신단민족(辰檀民族)의 서쪽을 나타내는 단어를 음차한 것으로 보입니다.
고구려 5부 중에 서부(西部)를 연나(掾那), 연노(涓奴), 소노(消奴)라고 합니다. 여기서 那와 奴는 나라를 나타내는 단어로 서쪽의 뜻을 나타내는 것은 오로지 연(涓), 연(掾), 소(消)입니다.
삼국사기에서는 연나(掾那)
삼국지에서는 연노(涓奴)
후 한서, 양서, 남사 등에서는 소노(消奴)로 썼는데 消는 涓의 오기로 보이므로 제외시킨다면, 융(戎)이란 연(掾)과 연(涓)이란 서쪽의 뜻을 가진 음(音)과 비슷한 단어 중에 그 뜻이 그들이 생각하기에 비슷한 단어로 바꾼 것입니다. 즉, "연"과 발음이 비슷한 글자 중에서 병기와 관련된 융(戎)자를 차용하여 서쪽의 민족을 나타낸 것입니다. 그만큼 서쪽의 민족이 지나인들이 무서워하였는데 서주(西周)는 융(戎)한테 망하여 동쪽으로 쫓겨갑니다.

3. 만(蠻)
이것도 신단민족(辰檀民族)의 남쪽을 나타내는 단어를 음차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 시겠지만 남풍을 마파람이라고 합니다. 고구려 5부중 남부를  관노(灌奴)라고 하였습니다. 관(灌)은 "물을 대다"이고 고구려에서 물(水)을 買자를 이용하여 "매"라고 읽은 기록이 보이므로  이두자로 灌의 훈독(訓讀)을 첫글자만 하면 "매"이 되며 이 역시 "마"와 비슷합니다. 또한, "마"와 "만"은 발음이 아주 비슷합니다. 즉, 이것도 남쪽을 나타내는 "마"라는 발음과 비슷한 글자을 이용하여, 지나의 남쪽민족들을 지나인들이 평소에 생각하는 바를 나타냈는데 바로 만(蠻)을 이용한 것입니다. 이 글자의 뜻은 업신여기다입니다.

4. 적(狄)
이것도 신단민족(辰檀民族)의 북쪽을 나타내는 단어를 음차한 것으로 보입니다.
고구려 5부중 북부는 제나(提那) 혹은 절노(絶奴)라고 썼습니다.  나(那)와 노(奴)는 역시 나라를 나타내는 말이므로 앞글자만 따보면 제(提)와 절(絶)인데 이것 역시 발음이 적(狄)과 비슷합니다.


이 만융적(夷蠻戎狄). 지나인들이 그들나름대로 역사들 왜곡하여 나쁜 뜻이 담긴 단어를 이용하여 주변민족을 표현하였지만 그 어원은 우리에게 있었던 것인데 왜냐하면 그들은 고대에 특히 상(商)나라때에는 우리의 지배를 받던 민족이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