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잡동사니/역사 논설

고대의 탁록은 현재 하북성 보정시 래원현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6. 6.

위 지도를 보면 현재 탁록(涿鹿)은 과거의 지명이 보안(保安)임을 알수 있습니다. 

그러면 고대에 탁록(涿鹿)이 어디에 위치해 있었는지 추적해 보도록 합시다.

 

한서 권 28 상권

涿郡....涿桃水首受淶水分東至安次入河應劭曰涿水出上谷涿鹿縣師古曰淶音來

탁군 탁현에는 도수(桃水)가 래수(淶水)를 받아 나뒤어 동으로 흘러 안차(安次)에 이르러 강으로 들어간다. 응소(應劭)가 말하기를 탁수(涿水)가 상곡군(上谷郡) 탁록현(涿鹿縣)에서 나온다. 

 

즉, 상곡군 탁록현의 위치는 탁군 탁현에 흐르는 탁수의 상수원이라는 것입니다.   

위 지도에서 보듯이 탁현을 지나는 강은 현재 북거마하(北拒馬河)인데 이것이 바로 응소가 말한 탁수(涿水)일 가능성이 큽니다. 그럼 이 북거마하의 상류가 어딘지 가보면 알 수 있습니다.

 

 아래 지도를 보면 북거마하는 상류에서 거마하가 되고 이 강의 상류에 래원(淶源)이라는 곳을 보실 수 있습니다. 즉, 이 거마하 상류 다시말해 한서》에서 말하는 탁수의 상류로 이곳이 바로 고대의 탁록이 되는 것입니다.

 

 

한가지 덫붙여 말하면 북거마하와 영정하가 연결된 곳이 보입니다. 이 곳이 바로 "淶水分東至安次入河"를 설명하는 곳으로 래수가 분리되어 동쪽으로 흘러 안차(安次)에 이르러 강으로 들어가는 곳이죠. 안차(安次)가 2번째 지도에는 나와 있지 않아서 1번째 지도를 보고 써 넣었습니다.

 

아래 그림은 탁록현의 지명이 1916에 바뀌었다고 소개한 wiki 사이트

"1916年改保安县为涿鹿县"라고 되어 있는데 번역해보면 "1916년에 보안현(保安縣)을 탁록현(涿鹿縣)으로 하였다."입니다.

http://www.wiki.cn/wiki/%E6%B6%BF%E9%B9%BF%E5%8E%B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