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잡동사니/역사 논설

가탐도리기의 지명검토....낙타만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 6. 7.

요동지 권1

錦州, 駱駝嶺, 城西三十里
금주, 낙타령, 금주성 서쪽 30리에 있다.
--> 비록 이름은 다르지만 이는 橐駝灣이 금주의 서쪽에 있는 灣일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준다. 지금 요동반도에 있는 낙타만 근처에도 낙타산이 있으니 산과 만의 이름이 서로 같음은 산과 만이 서로 인접하여 있기때문이다. 
錦州, 杏山, 城西南四十里
금주, 행산, 금주성의 서남쪽 40리에 있다. 
--> 杏花浦 근처에 있던 산일 가능성이 있다. 
寧遠衛, 石橋河, 城西十三里, 源出鐵帽山南流入海
녕원위, 석교하, 녕원위성 서쪽 13리에 있다. 철모산에서 발원하여 남쪽으로 흘러 바다로 들어간다.
--> 石橋라는 지명은 아주 많다.  현재 개평 북쪽에 대석교라는 곳이 있는데 이곳이 단지 이름만 비슷하다는 명분만으로 秦王石橋가 될수 없음을 보여준다. 大石橋는 또한 광녕에도 있다. 
寧遠衛桃花島, 在海岸城東十五里登萊海運船灣泊於此.
녕원위, 도화도, 해안의 성 동쪽 15리에 있다. 등주와 래주에서 선박들이 이곳 만에서 정박한다.
--> 도화도가 녕원위에 있다고 했다. 過靑泥浦 桃花浦 杏花浦 石人汪 橐駝灣 烏骨江 八百里라는 기록에서 배가 지나간 지명들은 멀리 떨어진 지명이 아니라 서로 비슷한 위치에 있던 이름난 곳이었다. 즉, 청니포, 도화도, 행화포, 석인왕, 낙타만, 오골강들은 서로 가까운 곳에 있었던 것이다. 
廣寧前屯衛, 杏花溝, 城東北三十五里.
광녕전둔위, 행화구, 광녕전두위 성의 동북쪽 35리에 있다.
--> 杏花浦가 이곳에 있었다는 말이다. 
復州衛, 駱駝山, 城西三十里.
복주위, 낙타산, 성 서쪽 30리에 있다.
--> 이곳도 역시 낙타산이 있다. 그리고 이곳 주변에 있는 灣이 곧 낙타만인데, 이곳은 가탐도리기에 나오는 낙타만이 아니다. 
왜그런가? 아래 구절을 보자.
過靑泥浦 桃花浦 杏花浦 石人汪 橐駝灣 烏骨江 八百里, (청니포 도화포 행화포 석인왕 낙타만 오골강을 지나는 800리를 가고)
乃南傍海壖. 過烏牧島 貝江口 椒島 得 新羅西北之長口鎭 (남쪽으로 배를 돌려 오목도 패강구 초도를 지나면 신라 서북쪽 장구진에 이른다)
청니포 도화산 행화포 석인왕 낙타만橐駝灣 오골강을 지났다. 
그리고는 남쪽으로 배를 움직여 오목도 패강구 초도를 지나야 한다. 
만약 여기 낙타만이 復州에 있는 낙타만이라면 배를 남쪽으로 항해하여 烏牧島와 椒島를 지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復州의 烏牧島와 椒島나 復州의 낙타만은 그곳이 그곳이기때문이다. 
따라서 가탐도리기 낙타만은 복주의 낙타만이 아니라 錦州의 낙타만이어야만 한다. 


또한 위 지도에서 新羅寨(신라채)는 곧 가탐도리기에 나오는 신라 장구진(長口鎭)으로 의심된다. 
그렇다면 위 가탐도리기 기록에서 신라 장구진에 도달했다는 말이 이미 낙타만에 이르렀을때에 신라 장구진에 왔다고 기록했어야 했지만, 
가탐도리기는 오목도 패강구 초도를 지나서 신라 장구진에 도착한다고 말하고 있다. 
따라서 가탐도리기에 나오는 낙타만은 복주위의 낙타만이 아니라 다른 곳이어야 하며 이는 앞서 살펴본바와 같이 錦州의 낙타산 근처에 있는 灣에 낙타만이라는 이름이 있음이 분명하다. 

요동지 권2

錦州, 石橋, 城東七十里.
금주, 석교, 성 동쪽 70리에 있다.
--> 금주 동쪽 70리에 석교가 또 있다.

광녕현지 권2

大石橋河, 城南一里源出醫巫閭山玉泉寺東南流遶大石橋又東南入東沙河
대석교하, 광녕현 성의 남쪽 1리에 있다. 의무려산 옥천사에서 발원하여 동남쪽으로 흘러 대석교를 에워싸서 동남쪽으로 동사하로 들어간다.
--> 여기 또 대석교가 또있다. 역시 이름만 같다는 명분으로 개평 북쪽의 대석교가 진왕석교가 될수 없다는 증거이다. 위 요동지 권2의 금주 동쪽에 있다던 석교와 같은 위치일 가능성이 있다. 

요양현지 권1

駱駝背[1]渡船, 在城西南八十里
駱駝背를 배로 건너는 곳은 요양성 서남쪽 80리에 있다.
--> 여기 또 낙타라는 지명이 나오고 배를 이용해서 건너는 곳이 성의 서남쪽 80리에 있다고 했다. "낙타"라는 지명은 어디든지 있을수 있는데 復州만 고집하는것은 잘못되었다.

요양현지 권4

杏花村


-------------------------
[1] 1911年辛亥革命勝利。1914年,民國政府公布《各省所屬道區域表》,奉天省設三道:遼沈道、東邊道、洮昌道。遼陽州改為遼陽縣,屬遼沈道管轄。遼陽縣轄10區,一區(城內)、二區(大路煙台)、三區(沙滸)、四區(大安平)、五區(后麻屯)、六區(七嶺子)、七區(劉二堡)、八區(大駱駝背)、九區(大沙嶺)、十區(前煙台)。縣境北至十裡河與沈陽接壤﹔東至朝鮮嶺90裡,與本溪接界﹔西至蒲河口80裡與遼中接壤﹔南至生鐵嶺130裡與岫岩接壤...
http://unn.people.com.cn/BIG5/22220/150043/150059/907791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