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잡동사니/지리지

위서지형지의 유주, 안주, 남영주, 동연주, 영주, 평주 등 우리역사 관련지명 번역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11. 19.

1. 유주(幽州)

유주는 계성(薊城)에서 다스린다. 관할하는 군은 3개이고 관할하는 현은 18개이다. 가구는 3,9580이고 인굿수는 14,0536명이다.
幽州, 治薊城. 領郡三, 縣十八. 户三萬九千五百八十, 口一十四萬五百三十六.

① 연군(燕郡)

옛날의 연국(燕國)이다. 한국(漢國)의 고제(高帝)가 연국(燕國)으로 삼았고 소제(昭帝)는 광양군(廣陽郡)으로 고쳤고, 선제(宣帝) 속국(國, 혹은 연국?)으로 고쳤다. 후한국(後漢)의 광무(光武)는 상곡군(上谷)에 병합했으며, 화제(和帝) 영원(永元) 6년에 다시 광양군(廣陽郡)으로 하였다. 진국(晉)에서는 속국(國, 연국)으로 고쳤고 뒤에 다시 고쳤다.
다스리는 현은 5개이고 가구수는 5748이며 인구수는 2,2519명이다.
1) 계현(薊縣), 전한과 후한때에는 광양군(廣陽郡)에 속했으며, 진(晉)에서도 속했다. 연(燕) 소왕릉(昭王陵)과 연(燕) 혜왕릉(惠王陵)과 랑산신(狼山神)과 려릉피(戾陵陂)가 있다.
2) 광양현(廣陽縣), 전한과 후한에서는 광양군(廣陽郡)에 속했고, 진(晉)에서도 속했다 광양성(廣陽城)이 있다.
3) 량향현(良鄉縣), 전한과 후한에서는 탁군(涿郡)에 속했고, 진(晉)에서는 범양군(范陽郡)에 속했으며 후에 속했다. 량향성(良鄉城)에서 다스리며 대방산신(大房山神)이 있다.
4) 군도현(軍都縣), 전한(前漢)에서는 상곡군에 속했고 후한에서는 광양군에 속했으며 진(晉)에서 속했다. 관석산(觀石山)과 군도관(軍都關)과 창평성(昌平城)이 있다.
5) 안성현(安城縣), 전한(前漢)에서는 발해군에 속했고 후한에서는 광양군에 속했으며 진(晉)에서 속했다. 안차성(安次城)과 장도성(萇道城)이 있다.
燕郡, 故燕, 漢髙帝為燕國, 昭帝改為廣陽郡, 宣帝更為國, 後漢光武併上谷, 和帝永元六年復為廣陽郡, 晉改為國, 後改.
領縣五.
户五千七百四十八. 口二萬二千五百五十九.
薊, 二漢屬廣陽, 晉屬. 有燕昭王陵 燕惠王陵 狼山神 戾陵陂. 廣陽, 二漢屬廣陽, 晉屬. 有廣陽城. 良鄉, 二漢屬涿, 晉屬范陽, 後屬. 治良鄉城. 有大房山神. 軍都, 前漢屬上谷, 後漢屬廣陽, 晉屬. 有觀石山 軍都關 昌平城. 安城, 前漢屬渤海, 後漢屬廣陽, 晉屬. 有安次城 萇道城.

② 범양군

범양군(范陽郡), 한(漢) 고제(髙帝)가 탁군(涿郡)을 설치하였고 후한(後漢) 장제(章帝)가 고쳤다. ..
다스리는 현은 7이고 가구수는 2,6848이고 인구수는 8,8707명이다. .
1) 탁현(涿縣), 전한과 후한에서는 탁군에 속했고 진(晉)에서 속했다. 탁성(涿城)과 당평성(當平城)과 란성(鸞城)이 있다.
2) 고안현(固安縣), 두 한(漢)에서는 탁군에 속했고 진(晉)에서 속했다. 고안성(固安城)과 영양성(永陽城) 과 김대(金臺)와 삼공대(三公臺)와 역대(易臺)가 있다.
3) 범양현(范陽縣), 두 한(漢)에서는 탁군에 속했고 진(晉)에 속했다. 장안성(長安城)과 범양성(范陽城)과 량문피(梁門陂)가 있다.
4) 장향현(萇鄉縣), 진(晉)에서 속했다. 장향성(萇鄉城)이 있다.
5) 방성현(方城縣), 전한(前漢)에서는 광양군(廣陽郡)에 속했고 후한(後漢)에서는 탁군에 속했고 진(晉)에서 속했다. 림향성(臨鄉城)과 방성(方城)과 한후성(韓侯城)이 있다.
6) 용성현(容城縣), 전한과 후한에서 탁군에 속했고 진(晉)에 속했으나 후에 파하여였다. 태화(太和) 년간에 다시 되돌렸다.
7) 주현(遒縣), 두 한(漢)에서는 탁군에 속했고 진(晉)에 속했다. 료성(遼城)과 남주성(南遒城)과 북주성(北遒城)이 있다.
范陽郡, 漢髙帝置涿郡, 後漢章帝改.
領縣七.
户二萬六千八百四十八. 口八萬八千七百七..
涿, 二漢屬涿, 晉屬. 有涿城 當平城 鸞城. 固安, 二漢屬涿, 晉屬. 有固安城 永陽城 金臺 三公臺 易臺. 范陽, 二漢屬涿, 晉屬. 有長安城 范陽城 梁門陂. 萇鄉, 晉屬. 有萇鄉城. 方城, 前漢屬廣陽, 後漢屬涿, 晉屬. 有臨鄉城 方城 韓侯城. 容城, 前後漢屬涿, 晉屬, 後罷. 太和中復. 遒, 二漢屬涿, 晉屬. 有遼城 南北二遒城. .

③ 어양군

어양군(漁陽郡), 진(秦) 시황(始皇)이 설치하였다. 진군(真君) 7년 북평군(北平郡) 을 병합하여 속하였다.
다스리는 현은 6개이고 가구수는 6984이며 인구수는 2,9670명이다.
1) 옹노현(雍奴縣), 두 한(漢)에 속했으며 진(晉)에서는 속국인 연국(燕國)에 속했고 후에 속했다. 진군(真君) 7년 천주(泉州)를 병합하여 속했다. 천주성(泉州城)과 옹노성(雍奴城)이 있다.
2) 로현(潞縣), 두 한(漢)에 속했고, 진(晉)에서는 연국(燕國)에 속했고 후에 속했다. 진군(真君) 7년 안락(安樂)과 평곡(平谷)을 병합하여 속했다. 락산신(樂山神)이 있다.
3) 무종현(無終縣), 두 한(漢)과 진(晉)에서는 우북평(右北平)에 속했고 후에 속했다. 무종성(無終城)과 랑산(狼山)이 있다.
4) 어양현(漁陽縣), 두 한(漢)에 속했고 진(晉)에서는 파하였는데 후에 다시 되돌렸다. 어양성(漁陽城)과 궐악성(闕樂城)과 도지산(桃芝山)이 있다.
5) 토은현(土垠縣), 두 한(漢)과 진(晉)에서 우북평(右北平)에 속했고 후에 속했다. 북평성(北平城)이 있다.
6) 서무현(徐無縣), 두 한(漢)과 진(晉)에서 우북평에 속했고 후에 속했다. 서무성(徐無城)이 있다.
漁陽郡, 秦始皇置. 真君七年併北平郡屬焉.
領縣六.
户六千九百八十四. 口二萬九千六百七十.
雍奴, 二漢屬, 晉屬燕國, 後屬. 真君七年併泉州屬. 有泉州城 雍奴城. 潞, 二漢屬, 晉屬燕國,後屬. 真君七年併安樂 平谷屬焉. 有樂山神. 無終, 二漢晉屬右北平, 後屬. 有無終城 狼山. 漁陽, 二漢屬, 晉罷, 後復. 有漁陽城 闕樂城 桃芝山. 土垠, 二漢晉屬右北平, 後屬. 有北平城. 徐無, 二漢晉屬右北平, 後屬. 有徐無城.

2. 안주(安州)

안주(安州), 황흥(皇興) 2년에 설치하였고 방성(方城)에서 다스린다. 천평(天平) 년간에 함락되었고 원상(元象) 년간에 유주(幽州) 북쪽 경계에서 붙여 다스렸다.
다스리는 군은 3개이고 현은 8개이다. 가구수는 5405이고 인구수는 2,3149명이다.
安州, 皇興二年置, 治方城. 天平中陷, 元象中寄治幽州北界.
領郡三, 縣八. 户五千四百五, 口二萬三千一百四十九.

① 밀운군

밀운군(密雲郡), 황시(皇始) 2년에 설치하였다. 제휴성(提㩗城) 에서 다스린다.
다스리는 현은 3개이고 가구수는 2231이며 인구수는 9011명이다.
1) 밀운현(密雲縣), 진군(真君) 9년에 방성(方城) 을 병합하여 속하였다.
2) 요양현(要陽縣), 전한(前漢)에서는 어양(漁陽)에 속했고, 후한(後漢)과 진(晉)에서는 파하였으나 뒤에 다시 속하였다. 도화산(桃花山)이 있다.
3) 백단현(白檀縣), 밀운군을 다스리는 곳이다.
密雲郡, 皇始二年置治提㩗城.
領縣三, 户二千二百三十一, 口九千一十一.
密雲, 真君九年併方城屬焉. 要陽, 前漢屬漁陽, 後漢 晉 罷, 後復屬. 桃花山. 白檀, 郡治.

② 광양군

광양군(廣陽郡), 연화(延和) 원년에 익주(益州)를 설치하였는데, 진군(真君) 2년에 군으로 바꿨다.
다스리는 현은 3개이고 가구수는 2008이며 인구수는 8919명이다.
1) 광흥현(廣興縣), 연화(延和) 2년에 설치하였고 진군(真君) 9년에 항산(恒山) 을 병합하여 속하였다.
2) 연락현(燕樂縣), 주(州)와 군(郡)을 다스리는 곳이다. 연화(延和) 9년에 설치하였고 진군(真君) 9년에 수락(水樂) 을 병합하였다.
3) 방성현(方城縣), 보태(普泰) 원년에 설치하였다.
廣陽郡, 延和元年置益州, 真君二年改為郡.
領縣三, 户二千八, 口八千九百一十九.
廣興, 延和二年置, 真君九年併恒山, 屬. 燕樂, 州郡治. 延和九年置, 真君九年併水樂. 方城, 普泰元年置.

③ 안락군

안락군(安樂郡), 연화(延和) 원년에 교주(交州) 로 설치하였다. 진군(真君) 2년에 주(州)를 파하고 설치하였다.
다스리는 현은 2개이고 가구수는 1166이며 인구수는 5219명이다.
1) 토은현(土垠縣), 진군(真君) 9년에 설치하였다.
2) 안시현(安市縣), 두 한(漢)과 진(晉)에서는 료동군에 속했으며 진군(真君) 9년에 당평(當平) 을 아우르고 속하였다.
安樂郡, 延和元年置交州真君二年罷州置.
領縣二, 户一千一百六十六, 口五千二百一十九.
土垠, 真君九年置. 安市, 二漢晉屬遼東真君九年併當平屬焉.

3. 남영주(南營州)

남영주(南營州), 효창(孝昌) 년간에 영주(營州)가 함몰되었고, 영희(永熙) 2년 설치하였다. 영웅성(英雄城)에 맡기어 통치하였다.
5개의 군을 다스린다. 현은 11개이고 가구수는 1813이며 인구수는 9036이다.
南營州, 孝昌中, 營州陷, 永熙二年置. 寄治英雄城.
領郡五. 縣十一戸一千八百一十三, 口九千三十六.

① 창려군

창려군(昌黎郡), 영흥(永興) 년간에 설치하였다.
다스리는 현은 3개이고 가구수는 509이며 인구수는 2658명이다.
1) 룡성현(龍城縣), 영희(永熙) 년간에 설치하였다.
2) 광흥현(廣興縣), 영희(永熙) 년간에 설치하였다.
3) 정황현(定荒縣), 흥화(興和) 년간에 설치하였다.
昌黎郡, 永興中置.
領縣三
戸五百九. 口二千六百五十八.
龍城, 永熙中置. 廣興, 永熙中置. 定荒, 興和中置.

② 요동군

요동군(遼東郡), 영희(永熙) 년간에 설치하였다.
다스리는 현은 2개이고 가구수는 565이며 인구수는 2634명이다.
1) 태평현(太平縣), 영희(永熙) 년간에 설치하였다.
2) 신창현(新昌縣), 영희(永熙) 년간에 설치하였다..
遼東郡, 永熙中置.
領縣二.
户五百六十五, 口二千六百三十四.
太平, 永熙中置. 新昌, 永熙中置.

③ 건덕군

건덕군(建徳郡), 영희(永熙) 년간에 설치하였다.
다스리는 현은 2개이고 가구수는 178이며 인구수는 814명이다.
1) 석성현(石城縣), 영희(永熙) 년간에 설치하였다.
2) 광도현(廣都縣), 흥화(興和) 년간에 설치하였다.
建徳郡, 永熙中置.
領縣二, 户一百七十八, 口八百一十四.
石城, 永熙中置. 廣都, 興和中置.

④ 영구군

영구군(營邱郡), 천평(天平) 4년에 설치하였다.
다스리는 현은 3개이고 가구수는 512이고 인구수는 2727명이다.
1) 부평현(富平縣), 천평(天平) 4년에 설치하였다.
2) 영안현(永安縣), 원상(元象) 년간에 설치하였다.
3) 대방현(帶方縣), 원상(元象) 년간에 설치하였다.
營邱郡, 天平四年置.
領縣三, 户五百一十二, 口二千七百二十七.
富平, 天平四年置. 永安, 元象中置. 帶方, 元象中置.

⑤ 낙랑군

낙랑군(樂浪郡), 천평(天平) 4년에 설치하였다.
다스리는 현은 1개이고 가구수는 49이며 인구수는 203이다.
1) 영락현(永樂縣), 흥화(興和) 2년에 설치하였다.
樂浪郡, 天平四年置.
領縣一, 户四十九, 口二百三.
永樂, 興和二年置.

4. 동연주(東燕州)

동연주(東燕州), 태화(太和) 년간에 항주(恒州) 동부(東部)을 나누어 연주(燕州)를 설치하였는데 효창(孝昌) 년간에 함락되었으며, 천평(天平) 년간에 류민을 다스려 설치하였다. 유주(幽州) 선도성(宣都城) 에 맡기어 다스린다.
다스리는 군은 3개이고 현은 6개이다. 가구수는 1766이고 인구수는 6316명이다.
東燕州, 太和中, 分恒州東部置燕州, 孝昌中陷, 天平中領流民置, 寄治幽州宣都城.
領郡三, 縣六. 户一千七百六十六, 口六千三百一十七.

① 평창군

평창군(平昌郡), 효창(孝昌) 년간에 함락되었고 천평(天平) 년간에 설치하였다.
다스리는 현은 2개이고 가구수는 450이며 인구수는 1713명이다.
1) 만언현(萬言縣) , 천평(天平) 년간에 설치하였다.
2) 창평현(昌平縣), 천평(天平) 년간에 설치하였다. 룡천(龍泉)이 있다.
平昌郡, 孝昌中陷, 天平中置.
領縣二, 户四百五十, 口一千七百一十三.
萬言, 天平中置. 昌平, 天平中置. 有龍泉.

② 상곡군

상곡군(上谷郡), 천평(天平) 년간에 설치하였다.
다스리는 현은 2개이고 가구수는 942이며 인구수는 3093명이다.
1) 평서현(平舒縣), 효창(孝昌) 년간에 함락되었고, 천평(天平) 년간에 설치하였다.
2) 거용현(居庸縣), 효창(孝昌) 년간에 함락되었고, 천평(天平) 년간에 설치하였다.
上谷郡, 天平中置.
領縣二, 户九百四十二, 口三千九十三.
平舒, 孝昌中陷, 天平中置. 居庸, 孝昌中陷, 天平中置.

③ 편성군

편성군(徧城郡), 무정(武定) 원년에 설치하였다.
다스리는 현은 2개이고 가구수는 374이며 인구수는 1513명이다.
1) 광무현(廣武縣), 무정(武定) 원년에 설치하였다.
2) 옥야현(沃野縣), 무정(武定) 원년에 설치하였다.
徧城郡, 武定元年置.
領縣二, 户三百七十四, 口一千五百一十三.
廣武, 武定元年置. 沃野, 武定元年置.

5. 영주(營州)

영주(營州), 화룡성(和龍城)에서 다스린다. 태연(太延) 2년에 진(鎮)이 되었고 진군(真君) 5년에 고쳐서 설치하였다. 영안(永安) 말에 함락되어 천평(天平) 초에 다시 회복했다.
다스리는 군은 6개이고 현은 14개이다.
가구수는 1021이며 인구수는 1664명이다.
營州, 治和龍城. 太延二年為鎮, 真君五年改置. 永安末陷, 天平初復.
領郡六, 縣十四.
户一千二十一, 口四千六百六十四.

① 창려군(昌黎郡)

창려군(昌黎郡), 진(晉)에서 료동(遼東) 을 나누어 설치하였고, 진군(真君) 8년에 기양(冀陽)을 병합하여 속하였다.
다스리는 현은 3개이고 가구수는 201이며 인구수는 918명이다.
1) 룡성현(龍城縣), 진군(真君) 8년에 류성(桞城), 창려(昌黎), 극성(棘城)을 병합하여 속하게 하였다. 요사(堯祠)와 유돈성(榆頓城)과 랑수(狼水)가 있다.
2) 광흥현(廣興縣), 진군(真君) 8년에 도하(徒何) 영악(永樂) 연창(燕昌)을 병합하여 속하게 하였다. 계명산(鷄鳴山)과 석성(石城)과 대류성(大柳城)이 있다.
3) 정황현(定荒縣), 정광(正光) 말년에 설치하였다. 록두산(鹿頭山)과 송산(松山)이 있다.
昌黎郡, 晉分遼東置, 真君八年併冀陽, 屬焉.
領縣三, 户二百一, 口九百一十八.
龍城, 真君八年併桞城 昌黎 棘城 屬焉. 有堯祠 榆頓城 狼水. 廣興, 真君八年併徒何 永樂 燕昌 屬焉. 有鷄鳴山 石城 大桞城. 定荒, 正光末置. 有鹿頭山 松山.

② 건덕군(建徳郡)

건덕군(建徳郡), 진군(真君) 8년에 설치하였고 백랑성(白狼城)에서 다스린다.
다스리는 현은 3개이고 가구수는 200이며 인구수는 793명이다.
1) 석성현(石城縣), 전한(前漢)때에는 우북평군(右北平郡)에 속했고 후에 속했다. 진군(真君) 8년에 료양(遼陽)과 로(路)와 대락(大樂)을 병합하여 속하게 하였다. 백록산사(白鹿山祠)가 있다.
2) 광도현(廣都縣), 진군(真君) 8년에 백랑(白狼) 건덕(建徳) 망평(望平)을 병합하여 속하게 하였다. 금자성(金紫城)이 있다.
3) 양무현(陽武縣), 정광(正光) 말년에 설치하였다. 삼합성(三合城)이 있다.
建徳郡, 真君八年置治白狼城.
領縣三, 户二百, 口七百九十三.
石城, 前漢屬右北平, 後屬. 真君八年併遼陽 路 大樂 屬焉. 有白鹿山祠. 廣都, 真君八年併白狼建 徳望平屬焉有金紫城. 陽武, 正光末置有三合城.

③ 요동군

요동군(遼東郡), 진(秦)에서 실치하였고 후에 폐하였다. 정광(正光) 년간에 다시 설치하였다. 고도성(固都城)에서 다스린다.
다스리는 현은 2개이고 가구수는 131이며 인구수는 855명이다.
1) 양평현(襄平縣), 두 한(漢)과 진(晉)에 속했으며 후에 폐하였다. 정광(正光)에 다시 설치하였다. 청산(青山)이 있다.
2) 신창현(新昌縣), 두 한(漢)과 진(晉)에 속했으며 후에 폐하였다. 정광(正光) 년간에 다시 설치하였다.
遼東郡, 秦置, 後罷. 正光中復. 治固都城.
領縣二, 户一百三十一, 口八百五十五.
襄平, 二漢晉屬後罷正光中復有青山. 新昌, 二漢晉屬後罷正光中復.

④ 낙랑군(樂浪郡)

낙랑군(樂浪郡), 전한(前漢) 무제(武帝)가 설치하였고 두 한(漢)과 진(晉)에서 락랑(樂浪)이라 했으며 후에 고쳤다가 폐하였다. 정광(正光) 말년에 다시 설치하였다. 련성(連城)에서 다스린다.
다스리는 현은 2개이고 가수수는 219이고 인구수는 1008명이다.
1) 영락현(永洛縣), 정광(正光) 말년에 설치하였다. 조산(鳥山)이 있다.
2) 대방현(帶方縣), 두 한(漢)에 속했고 진(晉)에서는 대방군(帶方郡)에 속했으며 후에 폐하였다가 정광(正光) 말년에 다시 속하였다.
樂浪郡, 前漢武帝置二漢晉曰樂浪後改罷正光末復治連城.
領縣二, 戸二百一十九, 口一千八.
永洛, 正光末置有鳥山. 帶方, 二漢屬晉屬帶方後罷正光末復屬.

⑤ 기양군(冀陽郡)

기양군(冀陽郡), 진군(真君) 8년에 설치하였고 창려(昌黎)를 병합하였으며 무정(武定) 5년에 다시 되돌렸다.
다스리는 현은 2개이고 가구수는 89이며 인구수는 296명이다.
1) 평강현(平剛縣).
2) 류성현(柳城縣)
冀陽郡, 真君八年併昌黎武定五年復.
領縣二, 户八十九, 口二百九十六.
平剛. 柳城.

⑥ 영구군(營丘郡)

영구군(營丘郡), 정광(正光) 말년에 설치하였다.
다스리는 현은 2개이고 가구수는 182이며 인구수는 794명이다.
1) 부평현(富平縣), 정광(正光) 말년에 설치하였다.
2) 영안현(永安縣), 정광(正光) 말년에 설치하였다.
營丘郡, 正光末置.
領縣二, 户一百八十二, 口七百九十四.
富平, 正光末置. 永安, 正光末置.

6. 평주(平州)

평주(平州), 진(晉)에서 설치하였고 비여성(肥如城)에서 다스린다. 다스리는 군은 2개이고 다스리는 현은 5개이다. 가구수는 973이며 인구수는 3741명이다.
平州, 晉置, 治肥如城. 領郡二, 縣五. 户九百七十三, 口三千七百四十一.

① 요서군(遼西郡)

요서군(遼西郡), 진(秦)에서 설치하였다.
다스리는 현은 3개이고 가구수는 537이며 인구수는 1905명이다.
1) 비여현(肥如縣), 두 한(漢)과 진(晉)에 속했다. 고죽산사(孤竹山祠)와 갈석(褐石)과 무왕사(武王祠)와 령지성(令支城)과 황산(黄山) 유하(濡河)가 있다.
2) 양락현(陽樂縣), 두 한(漢)과 진(晉)에 속했다. 진군(真君) 7년에 령지(令支)와 령자(令資)를 병합하여 속하게 하였다. 무력산(武歴山)과 복주산(覆舟山)과 림유산(林榆山)과 태진산(太真山)이 있다.
3) 해양현(海陽縣), 두 한(漢)과 진(晉)에 속했다. 횡산(横山)과 신부산(新婦山)과 청수(清水)가 있다.
遼西郡, 秦置.
領縣三, 户五百三十七, 口一千九百五.
肥如, 二漢 晉屬. 有 孤竹山祠 褐石 武王祠 令支城 黄山 濡河. 陽樂, 二漢 晉屬. 真君七年併令支 令資屬焉. 有武歴山 覆舟山 林榆山 太真山. 海陽, 二漢晉屬. 有横山 新婦山 清水.

② 북평군(北平郡)

북평군(北平郡), 진(秦)에서 설치하였다.
다스리는 현은 2개이고 가구수는 130이며 인구수는 1836명이다.
1) 조선현(朝鮮縣), 두 한(漢)과 진(晉)에서는 락랑(樂浪)에 속했으며 후에 폐하였다. 연화(延和) 원년에 조선(朝鮮) 사람을 비여(肥如)로 옮겨 다시 설치하여 속하게 하였다.
2) 신창현(新昌縣), 전한(前漢)에서 탁군(涿郡)에 속하였고 후한(後漢)과 진(晉)에서는 료동군(遼東郡)에 속하였다가 후에 속하였다. 로룡산(盧龍山)이 있다.
北平郡, 秦置.
領縣二, 户四百三十, 口一千八百三十六.
朝鮮, 二漢晉屬樂浪後罷延和元年徙朝鮮民於肥如復置屬焉. 新昌, 前漢屬涿後漢晉屬遼東後屬有盧龍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