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잡동사니/지리지

우리역사 관련 중국사서 - 3: 진서 지리지 평주 (平州)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11. 27.

평주 (平州)

平州. 按, 禹貢冀州之域, 於周為幽州界, 漢屬右北平郡. 後漢末, 公孫度自號平州牧. 及其子康 康子文懿竝擅㩀遼東, 東夷九種皆服事焉. 魏置東夷校尉, 居襄平, 而分遼東 昌黎 玄莵 帯方 樂浪 五郡為平州, 後還合為幽州. 及文懿滅後, 有䕶東夷校尉, 居襄平. 咸寧二年十月, 分 昌黎 遼東 玄莵 帯方 樂浪 等郡國五置平州. 統縣二十六, 戶一萬八千一百.
평주(平州). 안(按): 우공(禹貢)에서 말하기를 기주(冀州)의 영역인데, 주(周)에서 유주(幽州)의 경계로 했으며 한(漢)에서는 우북평군(右北平郡)에 속했고 후한(後漢) 말엽에, 공손도(公孫度)가 스스로 평주목(平州牧)이라고 불렀다. 이에 그의 아들 공손강(公孫康)과 공손강의 아들 공손연(文懿)이 요동을 아우르고 그곳에 의거하니 동이 9종이 모두 복속하였다. 위(魏)에서는 동이교위(東夷校尉)를 설치하여 양평(襄平)에 거하였고 그리고 (이를) 나누어 요동(遼東) 창려(昌黎) 현토(玄莵) 대방(帯方) 낙랑(樂浪) 5개의 군을 평주(平州)로 하였고 후에 유주(幽州)와 합하였다. 이에 공손연(文懿)이 망한 후에 호동이교위(䕶東夷校尉)로 하여 양평(襄平)에 거하였다. 함녕(咸寧) 2년 10월에 나누어 창려(昌黎) 요동(遼東) 현토(玄莵) 대방(帯方) 낙랑(樂浪) 등의 군국(郡國) 5으로 평주(平州)를 설치하였다. 현은 26이고 가구수는 1,8100이다.

창려군

昌黎郡, 漢屬遼東屬國都尉, 魏置郡. 統縣二, 戶九百. 昌黎. 賔徒.
창려군(昌黎郡), 한(漢)에서는 요동속국(遼東屬國) 도위(都尉)에 속했고, 위(魏, 曹魏)에서 군을 설치하였다. 관할하는 현은 2개이고 가구수는 900이다.
1)    창려현(昌黎縣).
2)    빈도현(賔徒縣).

요동국

遼東國, 秦立為郡. 漢光武以遼東等屬青州, 後還幽州. 統縣八, 戶五千四百. 襄平, 東夷校尉所居. 汶. 居就. 樂就. 安市. 西安平. 新昌. 力城.
요동국(遼東國), 진(秦)에서 세워 군(郡)으로 하였다. 한(漢) 광무(光武)는 요동(遼東) 등을 청주(青州)에 속하게 하였고 후에 되돌려 유주(幽州)로 하였다. 관할하는 현은 8개이고 가구수는 5400이다.
1)    양평현(襄平縣), 동이교위(東夷校尉)가 있는 곳이다.
2)    문현(汶縣).
3)    거취현(居就縣).
4)    낙취현(樂就縣).
5)    안시현(安市縣).
6)    서안평현(西安平縣).
7)    신창현(新昌縣).
8)    역성현(力城縣).

낙랑군

樂浪郡, 漢置. 統縣六, 戶三千七百. 朝鮮, 周封箕子地. 屯有. 渾彌. 遂城, 秦築長城之所起. 鏤方. 駟望.
낙랑군(樂浪郡), 한(漢)에서 설치하였다. 6개의 현을 다스린다. 가구수는 3700이다.
1)    조선현(朝鮮縣), 주(周)가 기자(箕子)를 봉한 땅이다.
2)    둔유현(屯有縣).
3)    혼미현(渾彌縣).
4)    수성현(遂城縣), 진(秦)이 쌓은 장성이 일어난 곳이다.
5)    누방현(鏤方縣).
6)    사망현(駟望縣).

현도군

玄菟郡, 漢置. 統縣三, 戶三千二百. 髙句麗. 望平. 髙顯.
현도군(玄菟郡), 한(漢)에서 설치하였다. 현은 3개이다. 가구수는 3200이다.
1)    고구려현(髙句麗縣).
2)    망평현(望平縣).
3)    고현현(髙顯縣).

대방군

帯方郡, 公孫度置, 統縣七, 戶四千九百. 帯方. 列口. 南新. 長岑. 提奚. 含資. 海㝠.
대방군(帯方郡), 공손도(公孫度)가 설치하였고 현은 7이며 가구수는 190이다.
1)    대방현(帯方縣).
2)    열구현(列口縣).
3)    남신현(南新縣).
4)    장잠현(長岑縣).
5)    제해현(提奚縣).
6)    함자현(含資縣).
7)    해명현(海㝠縣).

平州初置, 以慕容廆為刺史, 遂屬永嘉之亂, 廆為衆所推. 及其孫儁移都於薊. 其後慕容垂子寳又遷于和龍, 自幽州至於廬溥鎮以南地入於魏. 慕容熙以幽州刺史鎮令支, 青州刺史鎮新城, 并州刺史鎭凡城, 營州刺史鎮宿軍, 冀州刺史鎮肥如. 髙雲以幽 冀 二州牧鎮肥如, 并州刺史鎮白狼. 後為馮䟦所簒, 䟦僭號於和龍, 是為後燕, 卒滅於魏.
평주(平州)는 처음에 설치하여 모용외(慕容廆)가 자사(刺史)가 되었다가, 드디어 속하였다. 영가(永嘉)의 난에 모용외는 무리에 의하여 추앙되었다. 그 손자 모용준(儁)에 이르러 계(薊)로 도읍을 옮겼다. 그 후에 모용수(慕容垂)의 아들 모용보(寳)는 또한 화룡(和龍)으로 도읍을 옮겼는데 유주(幽州)로부터 려부진(廬溥鎮) 남쪽의 땅이 위(魏)로 편입됐다. 모용희(慕容熙)는 유주자사진(幽州刺史鎮)를 영지(令支)에, 청주자사진(青州刺史鎮)을 신성(新城)에, 병주자사진(并州刺史鎭)을 범성(凡城)에, 영주자사진(營州刺史鎮)을 숙군(宿軍)에, 기주자사진(冀州刺史鎮)을 비여(肥如)로 하였다. 고운(髙雲)은 유주목진(幽州牧鎮)와 기주목진(冀州牧鎮)을 비여(肥如)에, 병주자사진(并州刺史鎮)을 백랑(白狼)으로 하였고 후에. 후에 풍발(馮䟦)이 빼앗고 풍발은 화룡(和龍)에서 참람되이 불렸는데 이것이 후연(後燕)이며 위(魏)에 멸망당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