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035

요사(遼史) 천조황제(天祚皇帝) 야율연희(耶律延寧) 1106년 국역 6부 六年春正月辛丑,遣知北院樞密使事蕭得里底、知南院樞密使事牛溫舒使宋,諷歸所侵夏地。 건통(乾統/요 천조제의 연호) 6년 (1106년) 봄 1월 신축일(辛丑日)에, 지북원추밀사사(知北院樞密使事) 소득리저(蕭得里底)와 지남원추밀사사(知南院樞密使事) 우온서(牛溫舒)를 송(宋)에 사자로 보내, 침략한 하국의 땅을 되돌려 주도록 알렸다. 夏五月,清暑散水原。 여름 5월에, 산수원(散水原)에서 청서(清暑/피서)하였다. 六月辛巳,夏國遣李造福等來謝。 6월 신사일(辛巳日)에, 하국(夏國)에서 이조복(李造福) 등을 보내 사례(謝禮)하여 왔다. 秋七月癸巳,阻卜來貢。 甲午,如黑嶺。 庚子,獵鹿角山。 가을 7월 계사일(癸巳日)에, 조복(阻卜/요 서북쪽 타타르 부족)이 조공하여 왔다. 갑오일(甲午日)에, 흑령(黑嶺)에 갔다. 경자일(庚子日).. 2015. 3. 18.
[펌: 코리안루트를 찾아서](33) 단군신화, 게세르신화, 그리고 몽골 비사 바이칼은 한민족의 출발지일까 종착지일까? “왕에게는 아들이 많았는데 한 왕자의 재주가 다른 형제들을 항상 앞섰다. 여러 아들이 이 왕자를 죽이려 하니 왕자가 도망쳤다. 강에 이르자 물고기와 자라가 다리를 만들어주어~” 일종의 샤먼 양성 학교인 샤먼센터에서 벌이는 샤먼 승급심사 장면. 심사는 ‘학생’들의 접신을 기다리면서 밤늦게까지 진행됐다. 깜짝 놀랐다. 2007년 7월24일, 어룬춘(鄂倫春) 자치기 자거다치(加格達奇)에 도착한 직후 곧바로 러즈더(樂志德) 다워얼 학회장을 만난 자리였다. 다워얼(達斡爾)족은 이른바 원(元)고구려족일 수도 있다고 해서 관심을 받아온 종족. 그런데 여든세살이나 된 러즈더 회장은 탐사단을 만난 자리에서 주몽설화와 아주 비슷한 신화를 술술 말하지 않는가. 다워얼족=고구려의 원형.. 2015. 3. 3.
[펌: 코리안루트를 찾아서](32) 천자를 칭한 조선 ㆍ연나라와 대등했던 고조선의 위세 삼국지 위지 동이전 한(韓)조의 내용을 조목조목 풀어보자. 기승전결을 갖춘 베스트셀러 소설 같다. “위략(魏略)에 이르기를 주나라가 약해진 틈을 타 연나라가 왕을 칭하고 동쪽 땅을 다스리려고 하자(欲東略地), 옛날 기자(箕子)의 후손인 조선후(朝鮮侯)도 역시 스스로 왕이라 칭하고(亦自爲王) 병사를 이끌고 연나라를 공격하여 ‘주(周)’의 왕실을 지키려 했다.” 만리장성 너머 랴오닝성 젠창셴에서 확인된 청동단검. 고조선 문화인 청동단검 문화를 받아들인 연나라 장군 진개의 무덤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연 나라가 제·조·위·중산국 등 다른 네 나라와 함께 왕(王)을 칭한 것은 BC 323년이었다. 왕을 칭했다는 것은 이미 주나라를 천자로 인정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그런데 .. 2015. 3. 3.
[코리안루트를 찾아서](31) 연나라 강역도와 조선 ㆍ조선을 연나라 땅이라고 우기는 중국의 역사서 “연나라는 조양에서 양평에 이르는 장성을 쌓고 상곡, 어양, 우북평, 요서, 요동 등 5군을 두어 오랑캐를 방어하였다.” (사기 흉노열전·연소공세가) “연나라는 전성기 때 일찍이 진번(眞番)과 조선을 공격하여 연나라에 귀속시켜 관리를 설치하고 요새에 성을 쌓았다.”(사기 조선열전) 중국 랴오닝성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전국시대 연나라 강역도. 랴오둥은 물론 한반도 청천강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표시되어 있다. ■ 연나라가 한반도까지? 이런 자료를 토대로 역사를 요리하는 중국을 보면 부러움 반 자괴감 반의 복잡한 기분이 절로 든다. 랴오닝성 박물관에 붙어있는 전국시대 연나라의 강역도를 보자. 그 경계가 랴오둥(遼東)은 물론 한반도 서북부까지 이른다. 화가 치밀어올.. 2015. 3.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