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2/1111

삼한오가를 모방한 삼황오제 중국의 신화적인 시조인 삼황오제는 그 기록에 따라 그 인물들이 다르며 서로 일치하지 않는다. 왜 이러한 일이 발생한 것일까? 삼황오제에 대한 설은 중국역사상 전국시기에 이르러서야 나타나기 시작한다. 전국시기에 먼저 "오제"에 관한 설이 형성되고, 전국말기에 "삼황"이란 단어가 출현한 후 한대(漢代)에 "삼황"에 관한 설이 형성되었다. 이로부터 삼황오제가 구체적으로 누구를 지칭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역대로 많은 학자들의 의견이 분분하였다. 삼황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7종의 설이 있다. 1. 천황(天皇), 지황(地皇), 인황(人皇) : ≪사기(史記)≫「보삼황본기(補三皇本記)」에 인용된 ≪하도(河圖)≫, ≪삼오력(三五曆)≫ 2. 천황(天皇), 지황(地皇), 태황(泰皇) : ≪사기(史記)≫「진시황본기.. 2012. 11. 30.
동천왕 벽비의 새로운 해석 우선 제 주장을 하기 전에 아래 두가지를 먼저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첫번째는 고구려 초기 위치부터 다시 확정해야겠습니다. 두번째는 삼국사기의 임금님 이름에 숨어 있는 비밀입니다. 1) 고구려 수도 이동은 아래와 같죠. BC37-AD3 홀본, 동명성왕 AD3-209 국내위나암성, 유리명왕 209-247 환도성, 산상왕 247-342 평양성, 동천왕 342-343 환도성, 고국원왕 343-427 평양 동황성, 427-586 평양, 장수왕 586-668 장안, 평원왕 우 리가 알고 있는 홀본의 위치는 집안근처도 요동근처도 아닙니다. 바로 북경근처죠. 북경 근처에는 고구려 2대 임금인 유리명왕과 한자가 똑같은 유리묘와 유리하가 있습니다. 그리고 홀본에서 국내위나암성은 돼지가 달아난 곳이므로 그리 멀지 않은 곳.. 2012. 11. 30.
거발한이란 "머리가 되는 임금" 혹은 "근본이 되는 임금"이란 뜻이다 환단고기에 1대 환웅천왕을 거발한이라 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백제의 임금이 사는 성을 고마성 혹은 거발성이라고 한다고 했습니다. 고마는 그 뜻이 "높다"입니다. 그러나 "거발"은 그 발음으로 보아 좀 다른 의미인 것 같기에 사료를 통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欽定遼史語解卷四 矩巴哩木, 唐古特語矩巴根本也哩木次第也卷六十一作厥拔离弭河名 구파리목은 당고특(tangut, 티벳족)의 말이다. 구파(矩巴)는 근본을 말하며 리목(哩木)은 그 다음을 말하는 것이다. 권61에서는 궐발리미厥拔离弭라고 하였는데 강이름이다. 구파(矩巴)는 궐발(厥拔)로도 쓴다고 하였으므로 아마도 구발(矩拔)로도 껜?것이 가능하였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 구발의 뜻은 근본(根本)이라고 하였습니다. 아래 거발과 그 발음이 비슷한 과파果巴에 대한 설.. 2012. 11. 30.
살수(薩水)란 지나인을 "뒤덮은 물"이라는 뜻 살수(薩水)의 "살"을 청(靑)으로 해석하여 현재 청천강이라고 하는 이들이 있다. 그러나 고구려가 우리민족과 완전히 다른 민족이 아니라면 푸른색을 "살"이라고 했을 리가 없다. 본 글에서는 살수가 무슨 의미인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살수(薩水)를 혹 살하수(薩賀水)라고 지나사서에 적혀있기도 한데 이는 지나인들이 잘못알고 쓴 것이다. 이전에 본 블로그에 살수란 자연해자를 일컷는 것이라 했으나, 그 글은 小圍의 해석을 잘못하여 쓴 것이므로 올바른 해석이 아니다. 청사만어사전을 찾아보면 薩哈이란 滿文爲 saha. 漢義爲敎猎, 令砌, 知道了. 日下舊聞考 卷三. 薩哈, 滿洲語小圍也, 舊作撤合라 하였으므로 대충해석하면 "小圍란 사냥을 가르칠때 섬돌을 쌓아서 그 길을 알려주는 것"이라는 뜻이다. 혹자는 말하기를 "사냥.. 2012. 11.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