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2/0916

수경(水經)과 수경주(水經注)에서 말한는 패수(浿水)에 대한 상반된 설명 수경주(水經注)란 수경(水經)이라는 저자를 알 수 없는 기록에 력도원(酈道元)이 주석을 달아 놓은 것입니다. 자세한 것은 모르나 수경주는 수경이 쓰여진 후 약 100년 남짓하여 기록된 것입니다. 그런데 패수(浿水) 관련해서는 원래 저자가 쓴 수경(水經)의 기록과 력도원(酈道元)이 쓴 수경주(水經注)의 기록이 서로 다르며, 력도원은 패수는 서쪽으로 흘렀다는 것을 반증하려고 무지하게 노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원래 저작물인 수경의 기록을 봅시다. 수경(水經) 浿水出樂浪鏤方縣東南過臨浿縣東入于海(案近刻過下衍于字) 패 수(浿水)는 낙랑군(樂浪郡) 루방현(鏤方縣)을 나와서 동남쪽으로 림패현(臨浿縣)을 지나서 해(海, 바다 호수 큰강)로 들어간다. (案: 過 자 아래에 衍于 자가 있다. 案을 염두하여 해서.. 2012. 9. 5.
선비족 색두부(索頭部)는 소두부(素頭部)로 읽어야 한다 선비족 부서 중에 색두부(索頭部)라고 있습니다. 지나인들은 이를 두고 변발이라고 주장하지만 아무런 근거없는 설에 지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우선 규원사화의 기록을 봅시다. 於是, 相地於諸州, 乃建都于太白山西南牛首河之原, 曰壬儉城. 그리하여 모든 고을의 지세를 살피고는 태백산 서남쪽 우수하(牛首河)의 벌판에 도읍을 세워 ‘님고마성(壬儉城)’이라 하니... 단군이 고조선을 처음 세웠던 곳을 기록한 것입니다. 처 음 도읍한 임검성에 있던 강 이름은 우수하(牛首河)인데 풀어보면 "소머리강"입니다. 이 소머리강의 전음(轉音)으로 속말강(涑沫江)이라고 하죠. 왜 고조선시대에 소(牛)을 신성하게 여겼는지 알수는 없지만 제일 우두머리를 "소머리"라고 하기도 하고 "머리"를 더 줄여써서 "소말" 혹은 "속말"이라고 한 .. 2012. 9. 5.
신라의 하급관리가 황색옷을 입었다. 황색이 중앙이라는 생각은 지나사상. 지나의 황제는 황색을 입는다죠. 자신들이 중심이라는 것을 나타내기 위함이라는데... 혹 식민사학자들은 말하기를 "우리나라 임금님들이 노란색을 못입은 것은 지나가 중심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하는 것을 보면 제가 경악을 금치 못하겠습니다. 삼국사기 권제33 (잡지 제2) 색복/신라 法興王制 自太大角干至大阿湌紫衣, 阿湌至級湌 緋衣 並牙笏, 大奈麻·奈麻靑衣, 大舍至先沮知黃衣 伊湌迊湌錦冠 波珍湌大阿湌·衿荷緋冠 上堂大奈麻赤位大舍組纓. 법흥왕의 제도에서는, 태대각간(太大角干)부터 대아찬까지는 자주색 옷[紫衣]이고, 아찬부터 급찬까지는 다홍색 옷[緋衣]인데, 모두 아홀(牙笏)을 쥐며, 대나마 나마는 푸른 옷[靑衣]이고, 대사부터 선저지까지는 누른 옷[黃衣]이었다. 이찬 잡찬은 비단관[錦冠]이고, 파진찬 대아찬 금하(衿.. 2012. 9. 5.
수경주와 수경에 나온 패수에 관한 상반된 설명 수경주(水經注)란 수경(水經)이라는 저자를 알 수 없는 기록에 력도원(酈道元)이 주석을 달아 놓은 것입니다. 자세한 것은 모르나 수경주는 수경이 쓰여진 후 약 100년 남짓하여 기록된 것입니다. 그런데 패수(浿水) 관련해서는 원래 저자가 쓴 수경(水經)의 기록과 력도원(酈道元)이 쓴 수경주(水經注)의 기록이 서로 다르며, 력도원은 패수는 서쪽으로 흘렀다는 것을 반증하려고 무지하게 노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원래 저작물인 수경의 기록을 봅시다. 수경(水經) 浿水出樂浪鏤方縣東南過臨浿縣東入于海(案近刻過下衍于字) 패 수(浿水)는 낙랑군(樂浪郡) 루방현(鏤方縣)을 나와서 동남쪽으로 림패현(臨浿縣)을 지나서 해(海, 바다 호수 큰강)로 들어간다. (案: 過 자 아래에 衍于 자가 있다. 案을 염두하여 해서.. 2012. 9.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