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잡동사니/역사 논설

웅족(熊族)은 치우의 족속이다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10. 2.
삼국유사 단군사화에 보면 환웅이 웅녀와 혼인하여 단군을 낳았다고 말합니다.
대부분 웅녀를 지신족(地神族)으로 보거나 토테미즘의 상징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신족은 어느정도 설득력이 있으나 토테미즘의 상징이라는 것은 너무나 안이한 사서 해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단군사화의 환인은 환국을 상징하고 환웅은 신불(神市)를 상징하며 단군은 고조선을 상징하는 것이죠.
즉, 웅녀는 신불(神市) 시대의 어느 종족을 가리키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熊 이란 "곰"인데 이것은 고대언어로 고마, 검, 개마 등으로 표현되며  高, 上, 大 등의 뜻을 갖는다 하겠는데, 한자로 훈사(訓寫)할 때 熊 뿐만 아니라 검다는 뜻을 가진 한자들도 사용되었습니다. 검, 고마, 개마 모두 "곰(熊)"으로 훈사할 수 있으며 거믄(黑, 玄, 등등)으로 훈사할 수 있기 때문이죠.

상서(尙書)에 보면 九黎之君號曰蚩尤(구려의 임금의 호는 치우이다)라고 나와 있습니다.
여 기에 나오는 九黎가 과연 무엇일까요? 환단고기에는 "환국-신불(神市) 혹은 배달 - 고조선"으로 나라가 세워졌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려(九黎)라는 나라는 없습니다. 그런데 상서에서는 치우가 다스리는 나라는 구려라고 말하고 있으니 좀 이상하기 그지 없습니다. 九黎가 고조선 봉국인 句麗 혹은 藁離냐?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句麗는 단군의 아들 부소에게 봉한 나라이고 치우의 후손에게는 서남쪽의 땅에 봉하여 藍國이라고 분명히 말하고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九黎는 우리조상들이 쓰는 한자라는 것이고 여기에 비밀이 숨겨져 있는 것입니다. 九는 아홉이고, 黎는 검다라는 뜻입니다. 즉, 九黎라는 단어의 뜻은 黎에 담겨져 있으며 그 단어의 초성이 九로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한자의 음훈차표기입니다. 따라서 九黎는 구려로 읽으면 안되고 九를 초성으로 하여 검다(黎)라는 뜻으로 읽으라는 것입니다. 오늘날  黑 혹은 黎의 뜻을 갖는 단어가 "검"이지만 이 시기에는 "굼"이 아닌가 합니다. 즉 九黎란 "굼"으로 읽어야 하며 뜻은 黑이 아니라 高 혹은 上의 뜻이 되는 것입니다. 훈사(訓寫)한 글자이기 때문이죠.

환국은 원래 북해 혹은 천해에서 시작한 나라이고, 환웅이 태백산에 와서 건국한 나라입니다. 그리고 삼국유사 단군사화에 따라서 환웅이 나라를 세울때에 곰족(熊族)과 범족(虎族)들과 같이 건국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熊도 역시 "곰"으로 읽어 高 혹은 上의 뜻을 갖는 우리 옛말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앞서 설명한 九黎가 "굼"이라는 것과 환웅이 연합한 熊이 "곰"이라는 것을 아신다면 九黎는 곰족(熊族)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