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잡동사니/지리지

요사 지리지 동경도, 동경요양부, 개주, 정주, 보주, 진주, 녹주, 내원성, 철주, 흥주, 탕주, 숭주, 해주 등 전문번역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11. 18.

2.  동경도

1)      동경요양부(東京遼陽府)

東京遼陽府 本 朝鮮之地。周武王釋 箕子囚, 去之朝鮮, 因以封之.  作八條之, 禮義, 富農桑, 不閉, 人不.  傳四十餘世, 燕 屬 朝鮮, 始 置吏 築障.  秦 屬 遼東 外徼.  漢初 燕人 滿 王 故空地.  武帝元封三年, 定 朝鮮 臨屯 樂浪 玄菟 四郡, 後漢 出入 幽二州, 遼東 玄菟 二郡 沿革 不常. 

동경요양부(東京遼陽府)는 본래 조선(朝鮮)의 땅이었다. 주(周)나라 무왕(武王)이 기자(箕子)를 감옥에서 풀어주자 (기자는) 조선으로 갔고, (무왕은) 이로 인해 그를 봉해 주었다. (기자는) 팔조(八條)의 가르침을 만들어 베푸니, (백성들이) 예의를 숭상하고 농사와 누에치기로 부유해져 바깥 문을 닫지 않아도 사람들이 도둑질을 하지 않았다. 40여세를 전하여 연(燕)나라가 진번(眞番) 조선(朝鮮)을 복속시키고 처음으로 관리를 두고 요새를 설치하였다. 진(秦)나라 때 요동의 바깥 요새에 속하였다. 한(漢)나라 초기에 연나라 사람 만(滿)이 옛 공지에서 왕이 되었다. 무제(武帝) 원봉(元封) 3년(기원전 108)에 조선을 평정하여 진번, 임둔(臨屯), 낙랑(樂浪), 현도(玄菟) 4군(郡)을 설치하였다. 후한(後漢) 때에 청주(靑州)와 유주(幽州)에 출입하였다. 요동군과 현도군은 연혁이 일정하지 않았다.

 

漢末 公孫度 所據, 傳子 康 孫 淵 自稱 燕王, 建元紹漢, 魏滅之.  晉 陷 , 後歸 慕容垂, 以勾麗王安 平州牧 居之.  元魏 太武遣 使 至其所居平壤城, 遼 東京 本此.  於此 置 安東都, 渤海大氏所有.  大氏 始保 挹婁之東牟山, 武后萬通天中 契丹盡忠 所逼, 有 乞乞仲象者 度 遼水 自固, 武后 封 震國公.  傳子 祚榮 建 都邑 自稱 震王, 併吞 海北, 地方五千里, 兵數十萬.  中宗 賜 所都 曰 輝罕州, 封 渤海郡王.  十有二世 至 彛震, 僭號 改元 擬建 , 有 五京十五府六十二州, 遼東盛國.  輝罕州 即 故 平壤城也, 號 中京顯. 

한나라 말기에 공손탁(公孫度)이 점거하여 아들 공손강(公孫康)을 거쳐 손자 공손연(公孫淵)은 스스로 연왕(燕王)을 자칭하고 소원(紹漢)이라는 연호를 사용하였다. 위(魏)나라가 멸망시켰다. 진(晉)나라가 고려(高麗 ; 고구려)를 함락시켰고, 나중에는 모용수(慕容垂)에게 귀속하였다. 아들 보(寶)는 고구려 왕 안(安 ; 광개토왕)을 평주목(平州牧)에 임명하여 거주케 하였다. 원위(元魏 ; 북위) 태무제(太武帝)가 그들이 거주하는 평양성(平壤城)에 사신을 보냈으니, 요(遼)나라 동경(東京)이 바로 이곳이다. 당(唐)나라 고종(高宗)이 고구려를 평정하고 여기에 안동도호부(安東都護府)를 설치하였지만, 나중에 발해(渤海)의 대씨(大氏)가 차지하였다. 대씨는 처음 읍루(挹婁)의 동모산(東牟山)을 차지하고 있었다. 무후(武后 ; 측천무후) 만세통천(萬歲通天) 년간에 거란(契丹) 이진충(李盡忠)이 핍박을 받자 걸걸중상(乞乞仲象)이 요수(遼水)를 건너 스스로 지키니 무후가 진국공(震國公)에 봉하였다. 아들 대조영(大祚榮)에 이르러 도읍을 세우고 진왕(震王)이라 자칭하였다. 발해 북쪽을 영역을 병합하니 영토가 사방 오천리나 되고, 병사가 수십만이나 되었다. 중종(中宗)이 도읍한 곳에 홀한주(忽汗州)라는 명칭을 내려주고 발해군왕(渤海郡王)에 책봉하였다. 12대 지나 대이진(大彝震) 때에 참람되게 연호를 고치고, 궁궐을 본따서 짓고, 5경(京) 15부(府) 62주(州)를 두었으니 요동에서 가장 번성한 나라가 되었다. 홀한주는 바로 옛 평양성으로, 중경현덕부 (中京顯德府)라고도 한다.

 

太祖 建國 攻 渤海, 輝罕城, 俘 其王大 東丹王國, 立 太子 托雲 人皇王 以主之.  四年 葺 遼陽故城 以渤海漢 建東平郡 防禦州.  天顯三年 遷 東丹國民 居之, 南京, 城名 天福, 三丈, 有樓櫓, 幅員三十里.  八門, 東曰迎陽, 東南曰韶陽, 南曰龍原, 西南曰顯, 西曰大順, 西北曰大遼, 北曰懐逺, 東北曰安.  在 東北 隅, 三丈, 具 敵樓, 三門壯以樓觀.  四隅 有 角樓 相去 各二里.  北 有 讓國皇帝御容殿.  建二殿, 不置 .  唯 以省使 副判官 守之.  大東丹國 新建 南京碑銘 在 門之南. 

요나라 태조(太祖 ; 야율아보기)가 나라를 세우고 발해를 공격하여 홀한성(忽汗城)을 함락하고 발해의 왕 대인선(大)을 사로잡았다. (발해를) 동단왕국(東丹王國)으로 삼고 태자 도욕(圖欲)을 인황왕(人皇王)으로 임명하여 다스리게 하였다. 신책(神冊) 4년(919) 요양(遼陽)의 옛 성을 수리하고, 발해와 지나인으로 동평군(東平郡)을 만들어 방어주(防禦州)로 삼았다. 천현(天顯) 3년(928) 동단국 사람을 옮겨 거처하게 하고 남경(南京)으로 승격시켰다. 성의 이름은 천복(天福)이라 하는데 높이가 3길(약 9m)이며 망루가 있으며 너비가 30리나 된다. 8개의 문이 있는데, 동쪽은 영양(迎陽), 동남은 소양(韶陽), 남쪽은 용원(龍原), 서남은 현덕, 서쪽은 대순(大順), 서북은 대요(大遼), 북쪽은 회원(懷遠), 동북은 안원(安遠)이다. 궁성(宮城)은 동북쪽 모퉁이에 있는데 높이가 3길이며 망루가 있으며 남쪽으로 3개의 문이 있어 누각처럼 장관이다. 사방 모퉁이에 각루가 있는데 (각 각루) 사이는 2리나 된다. 궁성 담장 북쪽으로는 양국황제(讓國皇帝)의 어용전(御容殿)이 있다. 대내(大內)에는 전각이 두 채가 있고 후궁전은 두지 않았다. 오직 내성사(內省使)의 부관(副官)과 판관(判官)이 지켰다. 대동란국(大東丹國)이 새로 세운 남경의 비명(碑銘)은 궁문의 남쪽에 있다.

 

外城 謂之 漢城, 分 南北市, 看樓.  晨 集 南市, 夕 集 北市.  街西 有 金 大悲寺 駙馬寺 幡竿 在焉.  趙頭陀寺 留守衙 部司 軍巡院.  歸化營 軍 千餘人 河 朔 , 皆籍於此.  東至 北烏爾呼赫 四百里, 南至 海 八百六十里, 西至 望平縣 海口 三百六十里, 北至 挹婁縣 范河 二百七十里.  東西南 三面 抱海.

외성(外城)을 한성(漢城)이라고도 하는데, 남시(南市)와 북시(北市)로 나뉘며 중간에는 간루(看樓)가 있다. (사람들이) 아침에는 남시에 모이며 저녁에는 북시에 모인다. 길 서쪽에는 금덕사(金德寺), 대비사(大悲寺), 부마사(駙馬寺)가 있는데, (이곳에는) 철 깃대도 있다. 또 조두타사(趙頭陀寺), 유수아(留守衙), 호부사(戶部司), 군순원(軍巡院) 등이 있다. 귀화영(歸化營)의 군인 천여명이 황하와 삭주에서 망명하였는데, 모두 이곳에 본적을 두었다. 동쪽으로 북오로호극(北烏魯虎克: 北烏爾呼赫)까지 400리, 남쪽으로 해변의 철산(鐵山)까지 860리, 서쪽으로 망평현(望平縣) 해구(海口)까지 360리, 북쪽으로 읍루현(挹婁縣)과 범하(范河)까지 270리 걸린다. 동, 서, 남쪽 3면이 바다를 싸고 있다.

 

遼河 出 東北山口, 范河, 西南流 大口 入於海.  東梁河 自 東山 西流 與 渾河 合, 小口, 遼河 入於海, 又 名 太子河, 亦曰 大梁水.  渾河 在 東梁范河之間.  沙河 出 東南山 西北流徑 蓋州 入于海.  有 蒲河 浿水 亦曰 泥河 又曰 , 芋之草. 

요하(遼河)는 동북쪽 산어귀로 나아가 범하(范河)가 되고, 서남쪽으로 흘러 대구(大口)가 되어 바다로 들어간다. 동량하(東梁河)는 동쪽산에서 서쪽으로 흘러 혼하(渾河)와 합하여 소구(小口)가 되어 요하와 만나 바다로 들어가니, 태자하(太子河)라고 하며 또한 대량수(大梁水)라고도 한다. 혼하는 동량하와 범하 사이에 있다. 사하(沙河)는 동남산에서 서북쪽으로 흘러 개주(蓋州)를 경유하여 바다로 들어간다. 또 포하(蒲河), 청하(淸河), 패수(浿水)가 있다. 패수는 니하(泥河) 또는 한우력()이라고도 하는데, 강에 한우초가 많기 때문이다.

 

駐蹕山 唐太宗 征 , 駐蹕 其 數日, 勒石紀功焉.  俗稱 手山, 平石之上 有 掌指之, 泉出 其中取之 不竭.  又有 明王山 白石山, 亦曰 .  天顯十三年 改 南京 東京, 府曰 遼陽, 四萬六百四, 轄州府軍城八十七, 統縣九. 

주필산(駐蹕山)은 당나라 태종(太宗)이 고구려를 정벌할 때 그 정상에서 몇일을 머무르며 돌에 공을 세겼던 곳이다. 속칭은 수산(手山)이다. 산정상의 평평한 돌 위에 손바닥 모양의 무늬가 있어, 여기서 샘이 솟는데, 마르지 않는다. 또 명왕산(明王山), 백석산(白石山)이 있다. 백석산은 횡산(橫山)이라고도 한다. 천현 13년(938)에 남경을 동경(東京)으로 고쳤는데, 부(府)는 요양이라고 하였다. 호구 수는 40,604호이며, 주(州)(府)(軍)(城) 87개를 관할하였다. 9현(縣)을 통할하였다.

 

遼陽縣 本 渤海國 金德縣地, 漢 浿水縣, 勾麗縣, 渤海 常樂縣, 一千五百.  本 漢 遼隊縣, 渤海 .  神仙傳 云 仙人 白仲理 能煉 神丹, 以救百姓, 一千五百.  鶴野縣 本 漢 居就縣地, 渤海 雞山縣. 昔 丁令威 家此, 去家千年, 化鶴來歸, 集於表柱, 畫表云, 有鳥有鳥丁令威, 去家千年今來歸, 城郭雖是人民非, 何不學仙纍纍” 一千二百. 析木縣 本 漢 望平縣地, 渤海 花山縣, 一千.  紫蒙縣 本 漢 鏤方縣地, 後 佛寧國 置 東平府, 領 紫蒙縣.  後徙 遼城, 嶺縣.  渤海 復, 一千.  興遼縣 本 漢 平郭縣地, 渤海 改 長寧縣.  唐元和中 渤海王大仁秀 南定 新羅, 北略 諸部, 開置郡邑, 遂定今名, 一千. 以渤海. 歸仁縣. 順化縣.

      요양현(遼陽縣) 본래 발해의 금덕현(金德縣)이다. 한나라 때 패수현(浿水縣)이었는데, 고구려가 구려현(句麗縣)으로 고쳤다. 발해 때는 상락현(常樂縣)이었다. 호구 수는 1,500호이다.

      선향현(仙鄕縣) 본래 한나라 요대현(遼隊縣)인데, 발해 때는 영풍현(永)이었다. 신선전(神仙傳)에서 신선 백중리(白仲理)가 신단(神丹 ; 신선이 만든다는 장생불사의 환약)을 단련하여 황금에 붙여 백성을 구제하였다”라고 하였다. 호구 수는 1,500호이다.

      학야현(鶴野縣) 본래 한나라 거취현(居就縣)인데, 발해 때는 계산현(雞山縣)이었다.(해석못함) 호구 수는 1,200호이다.

      석목현(析木縣) 본래 한나라 망평현(望平縣)인데, 발해 때는 화산현(花山縣)이었다. 호구수는 1,000호이다.

      자몽현(紫蒙縣) 본래 한나라 누방현(鏤芳縣)인데, 나중에 불녈국(拂涅國)이 동평부(東平府)를 설치하고 자몽현(紫蒙縣)을 관할하였다. 나중에 요성(遼城)으로 옮겨 황령현(黃嶺縣)에 편입하였다. 발해 때는 다시 자몽현이었다. 호구 수는 1,000호이다.

      흥료현(興遼縣)은 본래 한나라 평곽현(平郭縣)인데, 발해가 장녕현(長寧縣)으로 고쳤다. 당나라 원화(元和) 연간((806~820)에 발해의 대인수(大仁秀)가 남쪽으로 신라를 평정하고 북쪽으로 여러 부족을 공략한 후 군읍(郡邑)을 설치하였다. 이때 지금 이름으로 정하였다. 호구 수는 1,000호이다.

      숙신현(肅愼縣) 발해인 호구로 설치하였다.

      귀인현(歸仁縣)

      순화현(順化縣)

 

2)      개주 진국군(開州 國軍)

開州 國軍 節度 本 濊貊地, 慶州, 渤海 東京龍原府.  殿, 都督 慶鹽穆賀四州. 事故縣 六 曰 龍原 永安 烏山 壁谷 熊山 白楊, 皆廢.  疊石 , 周圍二十里.  唐薛仁貴 征 , 與 其大將 沙門 戰 熊山, 擒 善射者 於石城, 即此.  太祖 平 渤海, 徙 其民 于 大部落, 城遂廢.  聖宗 伐 新羅 還, 周覽 城 基復 加完葺.  開泰三年 遷 雙韓二州, 千餘實之, 號 開封府 開 節度.  更名 國軍.  隸 東京 留守, 兵事 屬 東京 統軍司.  統州三縣一. 

개주(開州) 진국군(鎭國軍)은 절도(節度)가 있는데 본래 예맥(濊貊) 지역으로 고구려 때에는 경주(慶州)였는데, 발해 때는 동경용원부(東京龍原府)이었다. 궁전이 있으며, 경주(慶州) 염주(鹽州) 목주(穆州) 하주(賀州) 등 4주의 일을 감독하였다. 옛 현은 용원(龍原) 영안(永安) 오산(烏山) 벽곡(壁谷) 웅산(熊山) 백양(白楊) 등 여섯인데, 모두 폐지되었다. 돌을 쌓아 성을 만들었는데 주위가 20리이다. 당나라 설인귀(薛仁貴)가 고구려를 정벌할 때 고구려 장수 온사문(溫沙門)과 웅산에서 싸웠는데 석성(石城)에서 활 잘쏘는 자를 사로잡은 곳이 바로 이곳이다. 태조가 발해를 평정하고 그 백성을 큰 부락으로 이주시키면서 성은 폐허가 되었다. 성종(聖宗)이 고려를 정벌하고 돌아올 때, 성터를 둘러보고 다시 수리하였다. 개태(開泰) 3년(1014) 쌍주(雙州)와 한주(韓州)의 1,000호를 이리고 옮겨 채우고, 개봉부(開封府) 개원군(開遠軍)이라 부르고 절도를 두었다. 다시 진국군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동경유수(東京留守)에 예속되어 군사 관련 업무는 동경통군사(東京統軍司)에 속하였다. 3주 1현을 관할하였다.

 

城地, 龍原縣, 渤海因之, 遼初廢.  聖宗 東討 復置以軍, 額民一千.  鹽州 本 渤海 龍河郡, 故縣 四, 海陽 接海 格川 龍河, 皆廢.  三百, 隸開州, 相去一百四十里.  穆州 保和軍 刺史, 本 渤海 農郡, 故縣 四, 水岐 順化 美縣, 皆廢.  三百, 隸開州, 東北 至 開州 一百二十里, 統縣 一, 農縣.  賀州 刺史, 本 渤海 吉理郡, 故縣 四, 洪賀 送誠 吉理 石山, 皆廢.  三百, 隸開州. 

      개원현(開遠縣) 본래 책성(柵城) 지역으로 고구려 때에는 용원현(龍原縣)이라 하였고, 발해 때에도 그 이름을 사용하다가 요나라 초기에 폐지하였다. 성종이 동쪽으로 정벌할 때 다시 설치하고 군대를 두었다. 호구 수는 1,000이다.

      염주(鹽州) 본래 발해의 용하군(龍河郡)으로 옛 현은 해양(海陽)•접해(接海)•격천(格川)•용하(龍河) 등 넷이었는데, 모두 폐지되었다. 호구 수는 300이며, 개주에 예속되었다. (개주에서) 140리 떨어져 있다.

      목주(穆州) 보화군(保和軍)이 설치되어 있으며 자사(刺史)를 두었다. 본래 발해의 회농군(會農郡)으로 옛 현은 회농(會農)수기(水歧)순화(順化)미현(美縣) 등 넷이었는데 모두 폐지되었다. 호구수는 300이며, 개주에 예속되었다. 동북쪽으로 120리 되는 곳에 개주가 있다. 관할 현은 회농현(會農縣) 하나이다.

      하주(賀州)에는 자사를 두었다. 본래 발해의 길리군(吉理郡)으로 옛 현은 홍하(洪賀)•송성(送誠)•길리(吉理)•석산(石山) 등 넷이었는데, 모두 폐지되었다. 호구수는 300이며, 개주에 예속되었다.

 

3)      정주 보녕군(定州 保寧軍)

定州保寧軍 麗置州, 故縣 一曰 定東.  聖宗統和十三年 升軍, 遷 遼西民 實之, 隸 東京 留守司, 統縣一 定東縣, 麗所置. 遼 徙 遼西民 居之, 八百. 

정주(定州) 보녕군(保寧軍)은 고려가 설치한 주이다. 옛 현은 하나로 그 이름은 정동(定東)이다. 성종 통화(統和) 13년(995)에 군으로 승격되어 요서 지역의 백성을 옮겨 채웠다. 동경유수사에 예속되었다. 관할 현은 하나이다. 정동현(定東縣) 고려가 설치한 것을 그대로 사용한 것이다. 요나라 때 요서 지역의 백성을 옮겨 거주케 하였다. 호구수는 800이다.

 

4)      보주 선의군(保州 宣義軍)

保州 宣義軍 節度, 麗置州, 故縣 一曰 來.  聖宗 以麗王詢 擅立 問罪, 不服.  開泰三年取其保定二州.  統和末 麗降於此, 隸東京統軍司, 統州軍二縣一.  初 徙 遼西 諸縣民 實之, 又 徙 奚 漢 兵 七百防戍焉.  一千.  宣州 定 刺史, 開泰三年 徙 漢, 隸保州.  化軍 下 刺史, 開泰三年置, 隸保州.

보주(保州) 선의군(宣義軍)이 설치되었으며 절도를 두었다. 고려가 설치한 주이며 옛 현은 래원(來遠) 하나이다. 성종이 고려의 국왕 순(詢 ; 현종)이 멋대로 즉위한 것을 문죄하였으나 불복하였다. 개태(開泰) 3년에 보주(保州)와 정주(定州)를 취하였다. 통화 말년에 고려가 항복하였는데 그곳(보주 정주)에 각장(搉場 ; 고려 시대에, 지금의 의주와 정평에 두고 거란•여진과 무역하던 장)을 두었다. 동경통군사에 예속되었으며, 주와 군 두개와 현 하나를 관할하였다 내원현(來遠縣) 처음 요서 지역의 백성을 옮겨 채웠고, 다시 해(奚)와 한(漢)의 병사 700명을 옮겨 지키게 하였다. 호구수는 1,000이다. 선주(宣州) 정원군(定遠軍)이 설치되어 있으며 자사를 두었다. 개태 3년(1014)에 한(漢)의 호구를 옮겨 설치하였다. 보주에 예속되었다. 회화군(懷化軍)은 하급이며, 자사를 두었다. 개태 3년 설치하였고 보주에 예속되었다.

 

5)      진주 봉국군

辰州 奉國軍 節度, 蓋牟城.  唐太宗 李世勣 攻破 蓋牟城, 即此 渤海 改 蓋州 又改 辰州 以辰韓得名.  井邑駢列最.  遼 徙 其民 於祖州, 初曰 長平軍, 二千.  隸東京 留守司, 統縣一, 建安縣

진주(辰州) 봉국군(奉國軍)이 설치되었으며 절도를 두었다. 본래 고구려의 개모성(蓋牟城)이었다. 당나라 태종이 이세적(李世勣)과 만나 개모성을 공파한 곳이 바로 여기이다. 발해는 개주(蓋州)로 고쳤다가 다시 진주로 고쳤으니, 진한(辰韓)에서 이름을 따온 것이다. 정읍(井邑 ; 아홉집이 나누어 경작하는 토지)이 나란 줄지어 모여있다. 요나라가 조주(祖州)에서 백성을 옮겨왔다. 처음에는 장평군(長平軍)이라 하였는데, 호구수는 2,000이다. 동경유사사에 예속되었으며 관할하는 현은 건안현(建安縣) 하나이다.

 

6)      노주 현덕군

盧州 玄 刺史, 本 渤海 杉盧郡, 故縣五, 山陽 杉盧 漢陽 白巖 霜巖, 皆廢, 三百, 在京東一百三十里.  兵事 屬 南女直湯河司, 統縣一, 熊岳縣 西至海 一十五里, 傍海 有 熊岳山.

노주(盧州) 현덕군(玄德軍)이 설치되었으며 자사를 두었다. 본래 발해의 삼로군(杉盧郡)으로 옛 현은 산양(山陽)•삼로(杉盧)•한양(漢陽)•백암(白巖)•상암(霜巖) 등 다섯이 있었는데 다 폐지되었다. 호구수는 300이며, 동경에서 130리 떨어져 있다. 군사 관련업무는 남여진탕하사(南女直湯河司)에 속해있다. 관할 현은 하나이다.

i)         악현(熊岳縣) 서쪽으로 바다까지 15리이며, 바닷가에 웅악산(熊岳山)이 있다.

 

7)      래원성

本 熟女直地, 統和中 伐 以燕軍驍猛, 置兩指揮, 建城防戍.  兵事 屬 東京統軍司.

래원성(來遠城) 본래 숙여진(熟女直) 지역으로 통화 연간에 고려를 정벌할 때 연군이 용맹하다고 하여 두 지휘(指揮)를 설치하고 성을 쌓아 방어하였다. 군사 관련업무는 동경통군사에 속해있다.

 

8)      철주 건무군

建武軍 刺史, 本 漢 安市縣, 安市城.  唐太宗 攻之, 不下.  薛仁貴白衣登城即此.  渤海置州, 故縣四, 位城 河瑞 蒼山 龍珍, 皆廢, 一千, 在 京 西南六十里, 統縣一, 湯池縣

철주(鐵州) 건무군(建武軍)이 설치되었으며 자사를 두었다. 본래 한나라 안시현(安市縣)으로 고구려 때는 안시성(安市城)이었다. 당나라 태종이 공격하였으나 함락하지 못하였다. 설인귀가 흰 옷을 올려 놓은 곳이 바로 이곳이다. 발해가 주를 설치하였는데, 옛 현은 위성(位城)•하단(河端)•창산(蒼山)•용진(龍珍) 등 넷이 있었는데 모두 폐지되었다. 호구수는 1,000이며 동경에서 서남쪽으로 60리 떨어져 있다. 관할 현은 하나이다.

i)         탕지현(湯池縣)

 

9)      흥주 중흥군

興州 興中軍 節度, 本 漢 海宜縣地, 渤海置州, 故縣三, 盛吉 蒜山 , 皆廢, 二百, 在京 西南 三百里.

흥주(興州) 중흥군(中興軍)이 설치되었으며 절도를 두었다. 본래 한나라 해명현(海冥縣)이며 발해가 주를 설치하였다. 옛 현은 성길(盛吉)•산산(蒜山)•철산(鐵山) 등 셋이었는데 모두 폐지되었다. 호구수는 200이며, 동경에서 서남쪽으로 300리 떨어져 있다.

 

10) 탕주

湯州 本 漢 襄平縣地, 渤海置州, 故縣五, 靈峰 常 白石 均谷 嘉利, 皆廢, 五百, 在京西北一百里.

탕주(湯州) 본래 한나라 양평현(襄平縣)으로 발해가 주를 설치하였다. 옛 현은 영봉(靈峰)상풍(常)백석(白石)균곡(均谷)가리(嘉利) 등 다섯인데 모두 폐지되었다. 호구수는 500이며 동경에서 서북쪽으로 100리 떨어져 있다.

 

11) 숭주 융안군

崇州 隆安軍 刺史, 本 漢 長岑縣地, 渤海置州,故縣三, 崇山 , 皆廢, 五百, 在京東北一百五十里, 統縣崇信縣.

숭주(崇州) 융안군(隆安軍)이 설치되었으며 자사를 두었다. 본래 한나라 장잠현(長岑縣)이며 발해가 주를 설치하였다. 옛 현은 숭산(崇山)위수(潙水)녹성(綠城) 등 셋인데 모두 폐지되었다. 호구수는 500이며, 동경에서 동북쪽으로 150리 떨어져 있다. 관할 현은 하나이다.

  숭신현(崇信縣)

 

12) 해주 남해군

海州 南海軍 節度, 本 沃沮國地, 沙卑城, 唐李世勣 嘗攻焉.  渤海 號 南京 南海府, 疊石 , 幅員 九里, 都督 沃晴椒 三州, 故縣六, 沃沮 鷲巖 龍山 昇平 靈泉, 皆廢.  太平中 大延琳 叛, 南海城堅守, 不下, 部酋長 皆 被擒, 乃降因盡.  徙其民於上京, 置遷遼縣, 移澤州民來實之.  一千五百, 統州二 縣一. 臨溟縣.  耀州 刺史, 本 渤海 椒州, 故縣五, 椒山 貂嶺 澌泉 尖山 巖淵, 皆廢, 七百, 隸海州.  東北 至 海州 二百里, 統縣 一, 巖淵縣.  東界 新羅, 故平壤城在縣西南, 東北至海州一百二十里.  刺史, 本 渤海 晴州, 故縣五, 天晴 神陽 蓮池 狼山 仙巖, 皆廢, 五百, 隸海州, 東南至 海州 一百二十里. 

해주(海州) 남해군(南海軍)이 설치되었으며 절도를 두었다. 본래 옥저국(沃沮國) 지역이며 고구려 때 비사성(沙卑城)으로 당나라 이세적이 공격하였던 곳이다. 발해는 남경남해부(南京南海府)로 불렀다. 돌을 쌓아 성을 만들었는데 너비가 9리나 된다. 옥주(沃州) 청주(晴州) 초주(椒三) 등 3주를 관할하였다. 옛 현은 옥저(沃沮) 취암(鷲巖) 용산(龍山) 빈해(濱海) 승평(昇平) 영천(靈泉) 등 여섯인데 모두 폐지되었다. 태평(太平) 연간(1021~1031)에 대연림(大延琳)이 반란을 일으켰을 때 남해성(南海城)을 굳게 지켜 1년이 지나도록 함락시키지 못하였는데 별부 추장이 모두 사로잡히자 비로소 항복하였다. 그리고나서 반란군을 모두 상경(上京)으로 이주시켜 천료현(遷遼縣)을 설치하였다. 택주(澤州)의 백성을 옮겨 채웠다. 호구수는 1,500이며, 관할 주는 2개이고, 관할 현은 1개이다.

      임명현(臨溟縣)

      요주(耀州)에는 자사를 두었다. 본래 발해의 초주(椒州)이며 옛 현은 초산(椒山)초령(貂嶺)사천(澌泉)첨산(尖山)암연(巖淵) 등 다섯인데 모두 폐지되었다. 호구수는 700이며 해주(海州)에 예속되었다. 동북쪽 200리에 해주가 있다. 관할 현은 하나이다.

암연현(巖淵縣) 동쪽으로 신라와 경계하고 있다. 옛날 평양성이 현 서남쪽에 있다. 동북쪽 120리에 해주가 있다.

      빈주(嬪州) 유원군(柔遠軍)이 설치되었으며 자사를 두었다. 본래 발해의 청주(晴州)이며 옛 현은 천청(天晴)•신양(神陽)•연지(蓮池)•낭산(狼山)•선암(仙巖) 등 다섯인데, 모두 폐지되었다. 호구수는 500이며 해주에 예속되었다. 동남쪽으로 120리에 떨어져 있다.

 

13) 녹주 압록군

節度, 故國, 渤海 號 西京 鴨, 三丈, 廣輪 二十里, 都督 神桓 四州事, 故縣三, 神鹿 神化 , 皆廢.  大延琳 叛, 遷 餘黨於上京, 置易俗縣居之.  在者 二千, 隸東京留守司, 統 州四 縣二.  弘聞縣.  .  桓州 中都城, 故縣三, 桓都 神 浿水, 皆廢.  麗王 於此 , 國人 謂之 新國.  五世孫 釗 晉康帝 建元初 慕容 所敗, 室焚蕩.  七百, , 在西南二百里.  渤海 置 盤安郡, 故縣四, 渤恪 隰壤 , 皆廢.  三百, , 在東北二百一十里.  正州 本 沸流王故地國, 公孫康所, 渤海 置 沸流郡, 有沸流水.  五百, , 在西北三百八十里.  統縣一, 東那縣 本 漢 東 不而縣地, 在州西七十里.  慕州 本 渤海 安府地, 故縣二, 慕化 崇平 .  二百, , 在西北二百里. 

녹주(淥州) 압록군(鴨淥軍)은 절도를 두었다. 본래 고구려 고국(故國)이며 발해는 서경압록부(西京鴨淥府)라고 불렀다. 성의 높이는 3길이며 너비는 20리나 된다. 신주(神州)환주(桓州)풍주()정주(正州) 등 4주의 일을 관할하였다. 옛 현은 신록(神鹿)신화(神化)검문(劍門) 등 셋인데 모두 폐지되었다. 대연림이 반란을 일으켰을 때 나머지 잔당들을 상경으로 옮겨 역속현(易俗縣)을 두어 거주시켰다. 호구수는 2,000이며, 동경유수사에 예속되었다. 4주와 2현을 관할하였다.

      홍문현(弘聞縣)

      신향현(神鄕縣)

      환주(桓州) 고구려 중도성(中都城)으로 옛 현은 환도(桓都)신향(神鄕)패수(浿水) 등 셋인데 모두 폐지되었다. 고구려 왕은 여기에 궁궐을 처음 세웠는데 나라 사람들이 신국(新國)이라고 불렀다. 5대손 쇠(釗 ; 고국원왕)는 진(晉)나라 강제(康帝) 건원(建元) 초년에 모용황(慕容)에게 패하고 궁실이 불타버렸다. 호구수는 700이며 녹주에 예속되었는데, 녹주에서 서남쪽으로 200리 떨어져 있다.

      풍주() 발해가 반안군(盤安郡)을 설치하였는데 옛 현은 안풍(安)발각(渤恪)습양(隰壤)협석() 등 넷인데 모두 폐지되었다. 호구수는 300이며 녹주에 예속되었다. 동북쪽으로 210리 떨어져 있다.

      정주(正州) 본래 비류왕(沸流王)의 옛 지역으로 공손강(公孫康)에게 병합되었다. 발해가 비류군(沸流郡)을 설치하였다. 비류수(沸流水)가 있다. 호구수는 500이며 녹주에 예속되었다. 서북쪽으로 380리 떨어져 있다. 관할 현은 하나이다.

동나현(東那縣) 본래 후한의 동이(東) 부이현(不而縣)땅으로 정주에서 서쪽으로 70리 떨어져 있다.

      모주(慕州) 본래 발해의 안원부(安遠府) 지역으로 옛 현은 모화(慕化)•숭평(崇平) 둘이 있는데 오래전에 폐지되었다. 호구수는 200이며 녹주에 예속되었다. 서북쪽으로 200리 떨어져 있다.

 

14) 현주 봉선군

顯州 奉先軍 上節度, 本 渤海 顯府地.  世宗 置 以奉顯陵, 顯陵者 東丹 人皇王 墓也.  人皇王 姓 好讀書 不喜射獵, 購書 數萬卷, 置 醫巫閭山 絶頂 築 堂, 曰望海, 山南 去 海 一百三十里.  大同元年 世宗 親護 人皇王靈, 駕 歸 自 汴京.  以 人皇王 愛 醫巫閭山水, 葬焉.  山形 掩抱 六重, 於其中 作 影殿, 制度宏麗, 州 在 山東南, 遷 東京三百餘以實之.  元年 穆宗 葬 世宗 於顯陵西山, 仍禁樵採, 有十三山, 有沙河, 隸 長寧 積慶 二, 兵事 屬 東京都部署司, 統 州三 縣三.

현주(顯州) 봉선군(奉先軍)이 설치되었으며 상등으로 절도를 두었다. 본래 발해의 현덕부(顯德府)가 있던 곳이다. 세종(世宗)이 설치하여 현릉(顯陵)를 섬기게 하였다. 현릉은 동단국(東丹國)의 인황왕(人皇王)의 무덤이다. 인황왕은 독서를 좋아하고 사냥은 즐기지 않았다. 책을 수만권 구입하여 의무려산(醫巫閭山) 꼭대기에 두고, 집을 지어 당호를 망해(望海)라고 하였다. 산남쪽에서 바다까지 130리 떨어져있다. 대동(大同) 원년(947) 세종이 인황왕의 영구를 직접 호위하여 변경(汴京)에서 돌아왔다. 인황왕이 의무려산의 기이함을 사랑하였기 때문에 이곳에 장사지냈던 것이다. 산 형세가 여섯 겹이어서 그 안에 영정을 모신 전각을 만들었는데, 규모가 크고 아름다웠다. 현주는 산의 동남쪽에 있는데 동경의 300호를 옮겨 이곳에 채웠다. 응력(應曆) 원년(951) 목종(穆宗)이 세종의 무덤을 현릉 서산에 쓰고 나무 채취를 금지시켰다. 십삼산이 있고, 사하(沙河)가 있다. 장녕궁(長寧宮)과 적경궁(積慶宮)에 예속되었으며, 군사 관련업무는 동경도부서사(東京都部署司)에 속하였다. 3주와 3현을 관할하였다.

奉先縣 本 漢 無慮縣, 即醫巫閭, 幽州 .  世宗 析 遼東 長樂縣民以, 隸長寧.  山東縣 本 漢 望平縣.  穆宗 割 渤海 永縣民 , 隸積慶.  歸義縣 初置 顯州, 渤海民 自來 助役, 世宗 嘉憫因 籍其人, 置縣, 隸長寧.  嘉州 嘉平軍 下 刺史, 隸顯州.  遼西州 阜成軍 中 刺史, 本 漢 遼西郡地, 世宗 置 州 隸長寧, 屬顯州, 統縣一.   長慶縣 統和八年 以諸提轄司人.  康州 下 刺史, 世宗 遷 渤海 率府人, 屬 顯州初建長寧, 後屬積慶.  統縣一.  本 渤海率府地.

      봉선현(奉先縣) 본래 한나라 무려현(無慮縣)으로 바로 의무려(醫巫閭)이다. 유주(幽州)의 진산(鎭山)이다. 세종이 요동 장락현의 백성을 나누어 능을 지키는 민호로 삼아 장녕궁에 예속시켰다.

      산동현(山東縣) 본래 한나라 망평현(望平縣)이다. 목종이 발해 영풍현의 백성을 나누어 능을 지키는 민호로 삼아 적경궁에 예속시켰다.

      귀의현(歸義縣) 처음 현주에 설치하니 발해의 백성들이 스스로 와서 일을 도우니 세종이 가상하게 여겨 그들의 호적에 따라 현을 설치하고 장녕궁에 예속시켰다.

      가주(嘉州) 가평군(嘉平軍)을 설치하였는데 하급이며 자사를 두었다. 현주에 예속되었다.

      요서주(遼西州) 부성군(阜成軍)을 설치하였는데 중급이며 자사를 두었다. 본래 한나라 요서군(遼西郡) 지역이다. 세종이 주를 설치하고 장녕궁에 예속시키고 현주에 속하게 하였다. 관할 현은 하나이다.

장녕현(長慶縣) 통화 8년(990) 제궁제할사(諸宮提轄司)의 인호로 설치하였다.

      강주(康州) 하급이며 자사를 두었다. 세종이 발해 솔빈부(率賓府) 인호로 설치하고 처음에는 현주 장녕궁에 예속시켰고, 나중에는 적경궁에 귀속시켰다. 관할 현은 하나이다.

솔빈현(率賓縣) 본래 발해 솔빈부 지역이다.

 

15) 종주

宗州 下 刺史, 在遼東石熊山, 耶律隆運 以所俘漢民置.  聖宗立, 隸文忠王府.  王薨 屬 提轄司, 統縣一.  熊山縣 本 渤海縣地. 

종주(宗州) 하급으로 자사를 두었다. 요동 석웅산(石熊山)에 있는데 야율융운(耶律隆運)이 노략한 한(漢) 사람으로으로 설치하였다. 성종이 주로 만들어 문충왕부(文忠王府)에 예속시켰다. 왕이 죽자 제할사(提轄司)에 예속시켰다. 관할 현은 하나이다.

  웅산현(熊山縣) 본래 발해의 현이다.

 

16) 건주 광덕군

乾州 廣 上 節度, 本 漢 無慮縣地.  聖宗統和三年 置以奉景宗乾陵, 有 凝神殿, 隸崇徳宫, 兵事 屬 東京都部署司, 統州一縣四.  奉陵縣 本 漢無慮縣地, 括 諸 落帳 助營 山陵, 延昌縣 析 延昌宫户.  靈山縣 本 渤海 靈峰縣地.  司農縣 本 渤海 麓郡縣, 麓波 雲川 二縣 入焉.  海北州 廣化軍 中 刺史, 世宗 以所俘漢, 地在閭山之西, 南海之北.  初隸宣州, 後屬乾州.  統縣一, 開義縣. 

건주(乾州) 광덕군(廣德軍)이 설치되었고 상급으로 절도를 두었다. 본래 한나라 무려현(無慮縣)이다. 성종 통화 3년(985)에 설치하였는데 경종(景宗)의 건릉(乾陵)을 섬기게 하였다. 응신전(凝神殿)이 있다. 숭덕궁(崇德宮)에 예속시켰으며,군사와 관련된 일은 동경도부서사(東京都部署司)에 속하게 하였다. 1주 4현을 관할하였다.

      봉릉현(奉陵縣) 본래 한나라 무려현(無慮縣) 지역이다. 누락된 장호(帳戶)들을 모아 산릉을 조영하는 데 돕게 하였다.

      연창현(延昌縣)은 연창궁(延昌宮)의 민호를 나누어 설치하였다.

      영산현(靈山縣) 본래 발해 영봉현(靈峰縣) 지역이다.

      사농현(司農縣) 본래 발해 녹군현(麓郡縣)으로 녹파현(麓波縣)과 운천현(雲川縣)도 병합하였다.

      해북주(海北州) 광화군(廣化軍)이 설치되었고 중급으로 자사를 두었다. 세종이 노략한 한인(漢人)의 민호로 설치하였다. 지역은 여산(閭山)의 서쪽과 남해(南海)의 북쪽에 있다. 처음 선주(宣州)에 예속시켰다가 나중에 건주(乾州)에 속하게 하였다. 관할 현은 개의현(開義縣) 하나이다.

 

17) 귀덕주 영원군

下 節度, 本 漢 襄平縣地, 漢公孫度所據.  太宗時 察克 以所俘漢民置, 後以弑逆誅入焉.  聖宗 建 貴, 後更名.  有 沱河 大.  隸崇徳宫, 兵事 屬 東京都部署司, 統縣二.  本 漢 襄平縣, 渤海 崇山縣.  本 渤海 城縣地, 嘗置 奉. 

귀덕주(貴德州) 영원군(寧遠軍)이 설치되었고 하급으로 절도를 두었다. 본래 한나라 양평현(襄平縣)이 있던 곳으로 공손탁(公孫度)이 점거하였다. 태종 때에 찰할(察割)이 노략한 한인(漢人)으로 설치하였다. 나중에 반역죄로 죽임을 당하고 몰수되었다. 성종이 귀덕군(貴德軍)을 세우고 나중에 이름을 바꾸었다. 타하(陀河)와 대보산(大寶山)이 있다. 숭덕궁(崇德宮)에 예속되었으며 군사와 관련된 일은 동경도부서사에 속하게 하였다. 관할 현은 둘이다.

      귀덕현(貴德縣) 본래 한나라 양평현(襄平縣)이며 발해 때는 숭산현(崇山縣)이다.

      봉덕현(奉德縣) 본래 발해 연성현(緣城縣, 록성현城縣)으로 일찍이 봉덕주(奉德州)를 설치하였다.

 

18) 심주 소덕군

瀋州 昭 中 節度, 本 挹婁國地, 渤海 建 瀋州, 故縣 九, 皆廢.  太宗 置 興遼軍, 後更名, 初隸永興, 後屬敦睦, 兵事 隸 東京都部署司, 統州一縣二.  樂郊縣 太祖 俘 薊州 三河民, 建 三河縣, 後更名.  靈源縣 太祖 俘 薊州 吏民, 建漁陽縣 後更名, 巖州 白巖軍 下 刺史, 本 渤海 白巖城.  太宗 撥屬 瀋州, 初隸長寧, 後屬敦睦, 統縣一.  白巖縣 渤海置. 

심주(瀋州) 소덕군(昭德軍)이 설치되었고 중급으로 절도를 두었다. 본래 읍루국(挹婁國) 지역이었다. 발해가 심주(瀋州)를 설치하였고 옛 현이 아홉인데 모두 폐지되었다. 태종이 흥료군(興遼軍)을 설치하였다가 나중에 이름을 바꾸었다. 처음에는 영흥궁(永興宮)에 예속시켰다가 나중에 돈목궁(敦睦宮)에 속하였다. 군사와 관련된 일은 동경도부서사에 속하게 하였다. 1주 2현을 관할하였다.

      낙교현(樂郊縣) 태조가 계주(薊州)의 삼하민(三河民)을 사로잡아 삼하현(三河縣)을 세운 뒤 이름을 바꾸었다.

      영원현(靈源縣) 태조가 계주의 관리와 백성을 사로잡아 어양현(漁陽縣)을 세운 뒤 이름을 바꾸었다.

      암주(巖州) 백암군(白巖軍)이 설치되었고 하급으로 자사를 두었다. 본래 발해의 백암성(白巖城)이다. 태종이 심주에 속하게 하였다. 처음에는 장녕궁에 예속시켰다가 나중에 돈목궁에 속하게 하였다. 관할 현은 하나이다.

백암현(白巖縣) 발해가 설치하였다.

 

19) 집주 회중군

集州 衆軍, 刺史, 古 陴離郡地, 漢 屬 險瀆縣, 霜巖縣, 渤海 置 州, 統 縣一.  奉集縣渤海置

집주(集州) 회중군(懷衆軍)이 설치되었고 하급으로 자사를 두었다. 옛 비리군(陴離郡) 지역으로 한나라 때 험독현(險瀆縣)에 속하였고, 고구려 때는 상암현이며 발해가 주를 설치하였다. 관할 현은 하나이다.

봉집현(奉集縣) 발해가 설치하였다.

 

20) 광주

廣州 防禦, 漢 屬 襄平縣, 當山縣, 渤海 利郡.  太祖 遷 渤海人 居之 建鐵利州.  統和八年省, 開泰 七年 以漢, 統縣一昌義縣. 

광주(廣州) 방어(防禦)를 두었다. 한나라 때 양평현(襄平縣)에 속하였고 고구려 때는 당산현(當山縣)이며 발해 때는 철리군(鐵利郡)이었다. 태조가 발해인을 옮겨 거주시키며 철리주(鐵利州)를 세웠다. 통화 8년 살피고, 개태 7년 한인(漢人) 민호로 설치하였다. 관할 현은 창의현(昌義縣) 하나이다.

 

21) 요주 시평군

遼州始平軍 下 節度, 本 佛寧國城, 渤海 東平府.  唐太宗 親征 , 李世勣 遼城, 詔 程振 蘇定方, 至 新城 大破之皆 此地也.  太祖 伐 渤海, 先破 東平府, 遷民實之.  故 東平府 都督 伊比五州, 共領縣十八, 皆廢.  太祖 改, 軍曰東平, 太宗 更 始平軍.  有 遼河 羊腸河 錐子河 蛇山 狼山 巾子山, 隸長寧, 兵事 屬 北女直兵馬司, 統州一縣二. 

요주(遼州) 시평군(始平軍)이 설치되었고 하급으로 절도를 두었다. 본래 불녈국(拂涅國)의 성으로 발해 때는 동평부(東平府)이었다. 당나라 태종이 고구려를 정벌할 때 이세적(李世勣)이 요동성을 함락시켰고, 고종(高宗)이 조서를 내려 정진(程振)과 소정방(蘇定方)이 고구려를 정벌할 때 신성(新城)에 이르러 대파한 곳이 모두 이곳이다. 태조가 발해를 정벌할 때 먼저 동평부를 격파하고 백성을 옮겨 채웠다. 그러므로 동평부는 이주(伊州)•몽주(蒙州)•타주(陀州)•흑주(黑州)•북주(北州, 비주比)의 5주를 관할하고, 모두 18현을 관할하였는데 모두 폐지되었다. 태조가 주로 고치고 군을 동평(東平)으로 하였는데, 태종이 다시 시평군(始平軍)으로 고쳤다. 요하•양장하(羊腸河)•추자하(錐子河)•사산(蛇山)•낭산(狼山)•흑산(黑山)•건자산(巾子山) 등이 있다. 장녕궁(長寧宮)에 예속시켰으며, 군사와 관련된 일은 북여진병마사(北女直兵馬司)에 소속시켰다. 1주 2현을 관할하였다.

遼濱縣.  安定縣.  祺州祐聖軍 下 刺史, 本 渤海 州地.  太祖 以檀州俘於此, 建檀州, 後更名, 隸弘義, 兵事 屬 北女直兵馬司, 統縣一.  慶雲縣太祖 俘 密雲民 於此, 建密雲縣, 後更名. 

      요빈현(遼濱縣)

      안정현(安定縣)

      기주(祺州) 우성군(祐聖軍)이 설치되었으며 하급으로 자사를 두었다. 본래 발해의 몽주(蒙州) 지역이다. 태조가 단주(檀州)의 포로로써 이곳에 단주를 세우고 나중에 이름을 바꾸었다. 홍의궁(弘義宮)에 예속시켰으며 군사와 관련된 일은 북여진병마사에 소속시켰다. 관할 현은 하나이다.

경운현(慶雲縣) 태조가 밀운(密雲)의 백성을 사로잡아 이곳에 밀운현(密雲縣)을 세웠다가 나중에 이름을 바꾸었다.

 

22) 수주

遂州 刺史, 本 渤海 美州地.  採訪使 耶律佛 以部下漢民置.  穆宗時 佛嗣絶入焉.  隸延昌, 統縣一.  山河縣 本 渤海縣, 麓川 二縣置. 

수주(遂州) 자사를 두었다. 본래 발해의 미주(美州) 지역이다. 채방사(採訪使) 야율파덕(耶律頗德)이 휘하의 중국인으로 설치하였다. 목종 때 파덕의 후손이 끊이자 몰수되었다. 연창궁(延昌宮)에 예속시켰다. 관할 현은 하나이다.

i)         산하현(山河縣) 본래 발해의 현이다. 흑천(黑川縣)과 녹천현(麓川縣)을 병합하여 설치하였다.

 

23) 통주 안원군

通州 安 節度, 本 扶餘國王城.  渤海 號 扶餘城.  太祖 改 龍州, 聖宗 更今名.  保寧七年以龍府叛人 燕頗 餘黨 千餘, 升節度.  統縣四.  本 渤海 扶餘縣, 布多縣置.  本 渤海顯義縣 鵲川縣置.  歸仁縣 本 渤海 强師縣, 新安縣置. 漁谷縣 本 渤海縣. 

통주(通州) 안원군(安遠軍)이 설치되었으며 절도를 두었다. 본래 부여국(扶餘國)의 수도였으며 발해는 부여성(扶餘城)이라고 불렀다. 태조가 용주(龍州)로 고쳤고 성종이 지금 이름으로 고쳤다. 보녕(保寧) 7년(975) 황룡부(黃龍府)의 반란인 연파(燕頗)의 잔당 천여호로 설치하였다가 절도로 승격시켰다. 관할 현은 넷이다.

      통원현(通遠縣) 본래 발해 부여현(扶餘縣)으로 포다현(布多縣)을 병합하여 설치하였다.

      안원현(安遠縣) 본래 발해 현의현(顯義縣)으로 석천현(鵲川縣)을 병합하여 설치하였다.

      귀인현(歸仁縣) 본래 발해 강수현(强帥縣)으로 신안현(新安縣)을 병합하여 설치하였다.

      어곡현(漁谷縣) 본래 발해의 현이다.

 

24) 한주 동평군

韓州 東平軍 下 刺史, 本 果囉國 舊治 柳河縣.  頡府, 都督 鄚髙二州.  渤海 因之, 今廢.  太宗 置 三河 二州, 聖宗 二州 置, 隸延昌, 兵事 屬 北女直兵馬司, 統縣一.  柳河縣本 渤海 粤喜縣地, 萬安縣置.

한주(韓州) 동평군(東平軍)이 설치되었으며 하급으로 자사를 두었다. 본래 고리국(稿離國, 과라국果)의 옛 치소인 유하현(柳河縣)이다. 고구려는 막힐부(頡府)를 설치하여 막주()와 힐주(頡州, 고주高)를 관할하였다. 발해도 이를 계승하였는데 지금은 폐지되었다. 태종이 삼하주(三河州)와 유하주(楡河州)를 설치하였는데, 성종이 두 주를 병합하여 설치하였다. 연창궁(延昌宮)에 예속시켰으며 군사와 관련된 일은 북여진병마사에 속하게 하였다. 관할 현은 하나이다.

  유하현(柳河縣) 본래 발해 월희현(喜縣) 지역으로 만안현(萬安縣)을 병합하여 설치하였다.

 

25) 쌍주 보안군

雙州 保安軍 下 節度, 本 挹婁故地, 渤海 置 安定郡, .  額哩森王 從 太宗南征, 以俘定二州之民 建城, 置州.  察克弑逆誅入焉.  初隸延昌, 後屬崇徳宫, 兵事隸北女直兵馬司, 統縣一.  雙城縣本渤海安夷縣地

쌍주(雙州) 보안군(保安軍)이 설치되었으며 하급으로 절도를 두었다. 본래 읍루의 옛 땅으로 발해는 안정군(安定郡)을 두었는데 오래전에 폐지되었다. 구리증(漚里僧, 액리삼額哩森)의 왕이 태종을 따라 남정할 때 사로잡은 진주(鎭州)와 정주(定州)의 백성으로 성을 세우고 주를 설치하였다. 찰할(察割, 찰극克)이 반역죄로 죽임을 당하고 몰수되었다. 예전에는 연창궁에 예속되었다가 나중에 숭덕궁으로 속하게 하고 군사와 관련된 일은 북여진병마사에 예속시켰다. 관할 현은 하나이다.

  쌍성현(雙城縣) 본래 발해 안이현(安夷縣) 지역이다.

 

26) 은주 부국군

銀州 富國軍 下 刺史, 本 渤海 富州.  太祖 以銀冶 更名, 隸弘義, 兵事屬北女直兵馬司, 統縣三.  延津縣 本 渤海 富壽縣, 境 有 延津故城, 更名.  新興縣 本 故 越喜國地, 渤海 置 銀冶, 嘗置銀州.  永平縣 本 渤海 優富縣地, 太祖 以俘, 舊有永平寨. 

은주(銀州) 부국군(富國軍)이 설치되었으며 하급으로 자사를 두었다. 본래 발해의 부주(富州)로 태조가 은을 야금한다고 이름을 바꾸었다. 홍의궁(弘義宮)에 예속시켰으며 군사와 관련된 일은 북여진병마사에 속하게 하였다. 관할 현은 셋이다.

      연진현(延津縣) 본래 발해 부수현(富壽縣)으로 변경에 연진(延津)의 옛 성이 있어서 이름을 바꾸었다.

      신흥현(新興縣) 본래 옛 월희국(越喜國)의 지역이다. 발해가 은 야금지를 설치하여 일찍이 은주(銀州)를 두었다.

      영평현(永平縣) 본래 발해 우부현(優富縣) 지역으로 태조가 포로로 설치하였다. 오래전부터 영평채(永平寨)가 있었다.

 

27) 동주 진원군

同州 鎮逺 下 節度, 本漢襄平縣地, 渤海東平寨, 太祖置州, 軍曰, 後更名, 隸彰愍, 兵事屬北女直兵馬司, 統州一未詳縣二.  東平縣 本 漢襄平縣地, 産鐵, 三百, 採錬隨征賦輸.  永昌縣本 永寧縣地. 

동주(同州) 진안군(鎭安軍, 진원군)이 설치되었으며 하급으로 절도를 두었다. 본래 한나라 양평현(襄平縣) 지역이며 발해 때는 동평채(東平寨)이다. 태조가 주를 설치하고 군 이름을 진동(鎭東)이라 하였다가 나중에 이름을 바꾸었다. 창민궁(彰愍宮)에 예속시켰으며 군사와 관련된 일은 북여진병마사에 속하게 하였다. 1주(미상)와 2현을 관할하였다.

      동평현(東平縣) 본래 한나라 양평현 지역이다. 철 산지라 300호를 징발하여 채취와 단련 작업을 시켰고 그에 따라 세금을 징수하였다.

      영창현(永昌縣) 본래 고구려 영녕현(永寧縣) 지역이다.

 

28) 함주 안동군

咸州安東軍 下 節度, 銅山縣地, 渤海 置 銅山郡, 地在漢候城縣北 渤海龍泉府南地.  多山險 寇盜以淵藪, 乃招平營等州客數百 建城居之, 初號 浩里太保城, 開泰八年 置州, 兵事屬北女直兵馬司, 統縣一.  咸平縣 唐安東都 治 營平二州 間, 即此 太祖 滅 渤海 復置 安東軍, 開泰中 置縣. 

함주(咸州) 안동군(安東軍)이 설치되었으며 하급으로 절도를 두었다. 본래 고구려 동산현(銅山縣) 지역으로 발해는 동산군(銅山郡)을 설치하였다. 지역은 한나라 때의 후성현(候城縣) 북쪽과 발해의 용천부(龍泉府) 남쪽에 있다. 산이 많고 험준하여 도적떼들이 모여있는 곳이어서 평주(平州)와 영주(營州)의 객호(客戶) 수백을 불러 성을 세우고 거주케 하였다. 처음에는 학리태보성(郝里太保城)이라 불렀다가 개태 8년 주를 설치하였다. 군사와 관련된 일은 북여진병마사에 속하게 하였다. 관할 현은 하나이다.

  함평현(咸平縣) 당나라 안동도호(安東都護)가 천보(天寶) 연간에는 영주(營州)와 평주(平州) 사이에 있었다고 하는 곳이 이곳이다. 태조가 발해를 멸망시키고 다시 안동군(安東軍)을 설치하였다. 개태 연간에 현을 두었다.

 

29) 신주 창성군

信州 彰聖軍 下 節度, 本 越喜故城, 渤海 置 懐逺, 今廢。聖宗 以地隣麗、開泰 初 置州 以所俘漢民實之。兵事 屬 龍府都部署司、統州三未詳 縣二。武昌縣 本 渤海 福縣地、析 平州提轄司 及 豹山縣一千、隸之。定武縣 本 渤海 豹山縣地、析 平州提轄司 乳水縣人置、初名定功縣。

신주(信州) 창성군(彰聖軍)이 설치되었으며 하급으로 절도를 두었다. 본래 월희(越喜)의 옛 성이 있던 곳으로 발해는 회원부(懷遠府)를 설치하였는데 지금은 폐지되었다. 성종이 이 지역이 고려와 인접하고 있다고 하여 개태 초반에 주를 설치하고, 지나인 포로로 채웠다. 군사와 관련된 일은 황룡부(黃龍府) 도부서사(都部署司)에 소속시켰다. 3주(미상) 2현을 관할하였다.

      무창현(武昌縣) 본래 발해 회복현(懷福縣) 지역으로 평주의 제할사(提轄司) 및 표산현(豹山縣) 1,000호를 예속시켰다.

      정무현(定武縣) 본래 발해 표산현(豹山縣) 지역으로 평주 제할사 및 유수현(乳水縣)의 민호로 설치하였다. 처음 이름은 정공현(定功縣)이다.

 

30) 빈주 회화군

化軍 節度, 本 渤海城.  統和十七年, 遷 烏舍, 置刺史 于 鴨子混同二水之間, 後升.  兵事 隸 龍府都部署司. 

빈주(賓州) 회화군(懷化軍)이 설치되었으며 절도를 두었다. 본래 발해의 성이었다. 통화 17년(999) 올야(兀惹)의 민호를 이주시켰고, 자사를 압자수(鴨子水)와 혼동수(混同水) 사이에 두었다가 나중에 승진시켰다. 군사와 관련된 일은 황룡부 도부서사에 소속시켰다.

 

31) 용주 황룡부

龍州龍府 本 渤海扶餘府.  太祖 平 渤海, 還至此崩, , 更名.  保寧七年 軍將 燕頗 叛, 府廢.  開泰九年 遷 城 于 東北, 以 宗州 檀州 漢 一千復置.  統州五縣三.  龍縣 本 渤海 長平縣, 富利 佐慕 肅.  遷民縣 本 渤海 永寧縣, 扶羅 置.  永平縣 渤海置.  益州 觀察 屬 龍府, 統縣一, .  義軍 刺史, 龍府.  威州 武寧軍 刺史, 龍府.  建寧軍 刺史, 龍府.  雍州 刺史, 屬 龍府. 

용주(龍州) 황룡부(黃龍府)가 설치되었다. 본래 발해 부여부(扶餘府)이다. 태조가 발해를 평정하고 돌아올 때 이곳에 죽었는데 황룡이 나타나서 이름을 바꾸었다. 보녕 7년(975) 장군 연파(燕頗)가 반란을 일으켜 부가 폐지되었다. 개태 9년(1020) 성을 동북쪽으로 옮기고 종주(宗州)와 단주(檀州) 지나인 1,000호로 다시 설치하였다. 5주 3현을 관할하였다.

      황룡현(黃龍縣) 본래 발해 장평현(長平縣)인데 부리(富利)•좌모(佐慕)•숙신(肅愼)을 병합하여 설치하였다.

      천민현(遷民縣) 본래 발해 영녕현(永寧縣)인데 풍영()부라(扶羅)을 병합하여 설치하였다.

      영평현(永平縣) 발해가 설치하였다.

      익주(益州) 관찰(觀察)을 두었다. 황룡부에 속하였는데 관할 현은 정원현(靜遠縣) 하나이다.

      안원주(安遠州) 회의군(懷義軍)이 설치되었으며 자사를 두었다. 황룡부에 속하였다.

      위주(威州) 무녕군(武寧軍)이 설치되었으며 자사를 두었다. 황룡부에 속하였다.

      청주(淸州) 건녕군(建寧軍)이 설치되었으며 자사를 두었다. 황룡부에 속하였다.

      옹주(雍州) 자사를 두었으며 황룡부에 속하였다.

 

32) 호주 흥리군

湖州 興利軍 刺史, 渤海置, 兵事 隸 東京統軍司, 統縣一長慶縣. 

호주(湖州) 흥리군(興利軍)이 설치되었으며 자사를 두었다. 발해 때 설치되었다. 군사와 관련된 일은 동경통군사(東京統軍司)에 속하였다. 관할 현은 장경현(長慶縣) 하나이다.

 

33) 발주 청화군

渤州 化軍 刺史, 渤海置, 兵事 隸 東京統軍司, 統縣一, 貢珍縣渤海置. 

발주(渤州) 청화군(淸化軍)이 설치되었으며 자사를 두었다. 발해 때 설치되었다. 군사와 관련된 일은 동경통군사에 속하였다. 관할 현은 하나이다. 공진현(貢珍縣) 발해 때 설치되었다.

 

34) 영주 창성군

郢州彰聖軍 刺史, 渤海置, 兵事 隸 北女直兵馬司, 統縣一延慶縣. 

영주(郢州) 창성군(彰聖軍)이 설치되었으며 자사를 두었다. 발해 때 설치되었다. 군사와 관련된 일은 북여진병마사(北女直兵馬司)에 예속되었다. 관할 현은 연경현(延慶縣) 하나이다.

 

35) 동주 광리군

銅州 廣利軍 刺史 渤海置, 兵事 隸 北兵馬司, 統縣一.  析木縣 本 漢 望平縣地, 渤海 花山縣, 初隸 東京, 後來屬

동주(銅州) 광리군(廣利軍)이 설치되었으며 자사를 두었다. 발해 때 설치되었다. 군사와 관련된 일은 북병마사(北兵馬司)에 예속되었다. 관할 현은 하나이다.

i)         석목현(析木縣) 본래 한나라 망평현(望平縣) 지역이고 발해 때는 화산현(花山縣)이다. 처음 동경(東京)에 예속되었다가 나중에 (이곳으로) 소속되었다.

 

36) 속주

州刺史, 渤海置, 兵事 隸 南兵馬司.

속주(涑州) 자사를 두었다. 발해 때 설치되었다. 군사와 관련된 일은 남병마사(南兵馬司)에 예속되었다.

 

37) 솔빈부

刺史, 故率國地,

솔빈부(率賓府) 자사를 두었다. 옛 솔빈국(率賓國) 지역이다.

 

38) 정리부

定理府 刺史, 故 挹婁國地. 

정리부(定理府) 자사를 두었다. 옛 읍루국(挹婁國) 지역이다.

 

39) 철리부

鐵利府刺史故鐵利國地

철리부(鐵利府) 자사를 두었다. 옛 철리국(鐵利國) 지역이다.

 

40) 안정부

安定府

안정부(安定府)

 

41) 장령부

長嶺府

장령부(長嶺府)

 

42) 진해부

海府 防禦, 兵事 隸 南女直湯河司, 統縣一平南縣. 

진해부(鎭海府) 방어(防禦)를 두었다. 군사와 관련된 일은 남녀진탕하사(南女直湯河司)에 예속되었다. 관할 현은 평남현(平南縣) 하나이다.

 

43) 기주

冀州 防禦, 聖宗建, 升永安軍. 

기주(冀州) 방어를 두었다. 성종 때 세워졌는데 영안군(永安軍)으로 승격되었다.

 

44) 동주

東州以渤海. 

동주(東州) 발해 민호로 설치하였다.

 

45) 동주

同州以渤海

상주(尙州) 발해 민호로 설치하였다.

 

46) 길주

吉州福昌軍刺史. 

길주(吉州) 복창군(福昌軍)이 설치되었고 자사를 두었다.

 

47) 녹주

麓州 下 刺史 渤海置

녹주(麓州) 하급으로 자사를 두었다. 발해 때 설치되었다.

 

48) 형주

刺史

형주(荊州) 자사를 두었다.

 

49) 의주

懿州 寧昌軍 節度, 太平三年 越國公主 以媵臣, 初曰慶懿軍, 更曰廣順軍, 隸上京.  寧七年 宣懿皇后進入, 改今名.  統縣二寧.  昌縣本渤海平陽縣順安縣의주(懿州) 영창군(寧昌軍)이 설치되었고 절도를 두었다. 태평 3년(1023) 월국공주(越國公主)가 잉신(媵臣 ; 제후의 딸이 시집갈 때 따라가는 신하)의 민호로 설치하였다. 처음에는 경의군(慶懿軍)이라 하였다가 다시 광순군(廣順軍)으로 고치고 상경(上京)에 예속시켰다. 청녕(淸寧) 7년(1061) 선의황후(宣懿皇后)로 승진되자 지금 이름으로 고쳤다. 관할 현은 둘이다.

      영창현(寧昌縣) 본래 평양현(平陽縣)이다.

      순안현(順安縣)

 

50) 잉주 창영군

媵州 昌永軍 刺史

잉주(媵州) 창영군(昌永軍)이 설치되었고 자사를 두었다.

 

51) 순화성

順化城 嚮義軍 下 刺史, 開泰三年 以漢, 兵事 隸 東京統軍司.  

순화성(順化城) 향의군(嚮義軍)이 설치되었고 하급으로 자사를 두었다. 개태 7년 지나인 민호로 설치하였다. 군사와 관련된 일은 동경통군사(東京統軍司)에 예속되었다.

 

52) 녕주

寧州觀察, 統和二十九年 伐 以渤海降, 兵事 隸 東京統軍司, 統縣一新安縣. 

녕주(寧州) 관찰을 두었다. 통화 29년 고려를 정벌할 때 발해의 항복 민호로 설치하였다. 군사와 관련된 일은 동경통군사에 예속되었다.관할 현은 신안현(新安縣) 하나이다.

 

53) 연주

衍州 安廣軍 防禦 以漢, 初刺史, 後升軍.  兵事 屬 東京統軍司, 統縣一宜. 

연주(衍州) 안광군(安廣軍)이 설치되었고 방어를 두었다. 지나인 민호로 설치하였다. 처음 자사를 두었다가 나중에 군으로 승격되었다. 군사와 관련된 일은 동경통군사에 예속되었다. 관할 현은 의풍현(宜) 하나이다.

 

54) 연주 덕창군

連州昌軍 刺史 以漢, 兵事屬東京統軍司, 統縣一安民縣. 

연주(連州) 덕창군(德昌軍)이 설치되었고 자사를 두었다. 지나인 민호로 설치하였다. 군사와 관련된 일은 동경통군사에 예속되었다. 관할 현은 안민현(安民縣) 하나이다.

 

55) 귀주

歸州觀察, 太祖 平 渤海, 以降, 後廢.  統和二十九年 伐 以所俘渤海復置, 兵事屬南女直湯河司, 統縣一歸勝縣. 

귀주(歸州) 관찰을 두었다. 태조가 발해를 평정하고 항복한 민호로 설치하였다가 나중에 폐지하였다. 통화 29년 고려를 정벌할 때 사로잡은 발해 민호로 다시 설치하였다. 군사와 관련된 일은 남녀진탕하사(南女直湯河司)에 예속되었다. 관할 현은 귀승현(歸勝縣) 하나이다.

 

56) 소주 안복군

蘇州 安復軍 節度, 南蘇城, 興宗置州, 兵事屬南女直湯河司, 統縣二, 來蘇縣化縣. 

소주(蘇州) 안복군(安復軍)이 설치되었고 절도를 두었다. 본래 고구려 남소(南蘇) 지역으로 흥종(興宗)이 주를 설치하였다. 군사와 관련된 일은 남녀진탕하사에 예속되었다. 관할 현은 내소현(來蘇縣)과 회화현(懷化縣) 둘이다.

 

57) 복주 회덕군

復州懐徳軍節度, 興宗置, 兵事屬南女直湯河司, 統縣二, 永寧縣, 勝縣. 

복주(復州) 회덕군(懷德軍)이 설치되었고 절도를 두었다. 흥종이 설치하였다. 군사와 관련된 일은 남녀진탕하사에 예속되었다. 관할 현은 영녕현(永寧縣)과 덕승현(德勝縣) 둘이다.

 

58) 숙주 신릉군

肅州信陵軍刺史, 重熙十年 州民 亡入 女直 取之 復置, 兵事隸北女直兵馬司, 統縣一安縣. 

숙주(肅州) 신릉군(信陵軍)이 설치되었고 자사를 두었다. 중희(重熙) 10년(1041) 여진(女直)으로 망명한 민호들을 취해서 다시 설치하였다. 군사와 관련된 일은 북여진병마사(北女直兵馬司)에 예속되었다. 관할 현은 청안현(淸安縣) 하나이다.

 

59) 안주

安州刺史, 兵事 隸北女直兵馬司,

안주(安州) 자사를 두었다. 군사와 관련된 일은 북여진병마사에 예속되었다.

 

60) 안주

榮州

영주(榮州)

 

61) 솔주

率州

솔주(率州)

 

62) 하주

荷州

하주(荷州)

 

63) 원주

源州

원주(源州)

 

64) 발해주

渤海州

발해주(渤海州)

 

65) 녕강주 혼동군

寧江州混同軍 觀察 中 置, 初防禦, 後升.  兵事屬東北統軍司, 統縣一混同縣. 

영강주(寧江州) 혼동군(混同軍)이 설치되었고 관찰(觀察)을 두었다. 청녕 연간에 설치하였다. 처음에는 방어(防禦)를 두었다가 나중에 승격되었다. 군사와 관련된 일은 동북통군사(東北統軍司)에 예속되었다. 현은 하나인데 혼동현이다.

 

66) 하주 덕화군

河州化軍置軍器坊

하주 덕화군은 군기방을 두었다.

 

67) 상주 서성군

祥州瑞聖軍節度興宗以鐵驪.  兵事隸龍府都部署司統縣一懐徳

상주 서성군은 절도주인데, 흥종이 철려(鐵驪)의 민호로 설치하였다. 병사와 관련된 것은 황룡부도부서(龍府都部署)에 속하였고, 통치하는 현은 회덕현(懐徳) 하나이다.